포항건설노조 파업의 실타래가 풀릴 수 있을까. 하중근씨 사망사건 늑장조사로 비판을 받았던 국가인권위원회가 30일 포항 현지조사에 나섰으며 노동부 역시 지난 29일 정확한 상황파악을 위해 사태 관계자들을 포항에 파견했다. 국가인권위는 최재경 인권위 침해구제 1팀장 등 9명으로 구성된 조사단을 포항을 파견, 당시 목격자, 부상자, 경찰관계자 등을 만나 상황진술을 듣고 집회현장이었던 포항 형산로터리를 방문하는 등 현지조사를 30일부터 실시한다.

국가인권위는 지난달 17일과 지난 2일 포항건설노조와 민주노총이 하중근씨 사망사건과 임산부 유산에 대해 제기한 진정해 대해 그동안 관련 자료를 검토했으며 이날부터 2~3일간 포항에 머물며 현지조사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국가인권위 관계자는 “민감한 사안이어서 집중해서 빠른 시일 내에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면서도 “현지조사 후 참고인 조사 등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결과가 언제쯤 나올지는 모르겠다”고 밝혔다.

노동부 역시 지난 28일 당정협의 이후 파업이 장기화되고 있는 포항건설노조 파업의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29일 송봉근 노사정책국장을 현지에 파견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노사간 입장이 첨예해서 조율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정확한 진상을 확인하러 내려간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인권위, 노동부를 비롯해 관계기관 뿐 아니라 민주노동당 역시 31일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국과수에서 직접 넘겨받은 22페이지 분량의 하중근씨 부검결과를 공개할 계획이어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포항건설노조 관계자는 “하중근씨가 사망한지 한달이 다 되어 가도록 명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늦었지만 관계기관의 조사를 통해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16일 경찰의 진압과정에서 부상을 입고 지난 1일 사망한 고 하중근씨 사인과 관련, 노동계 진상조사단은 경찰의 폭력에 의해 사망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대구경북경찰청은 국과수 부검결과 넘어져서 다친 것으로 보인다며 상반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