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미군기지 확장이전 예정지에 대한 군병력 투입과 충돌이 사회적 쟁점이 된 가운데 민주노총이 13~14일 광주에서 예정됐던 ‘5월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에서 연다는 방침을 정했다. 또 지난 4~5일 평택미군기지 확장 저지투쟁과 관련해 진경호 통일위원장 등 4명이 이미 구속됐으며, 구속자 숫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8일 평택 투쟁 및 상황과 관련해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연 결과 이렇게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13일 예정됐던 5월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 광화문에서 열기로 했으며 2만여명 참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 14일에는 평택미군기지확장저지범대위에서 주최하는 범국민대회에 참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민주노총은 연맹별로 돌아가면서 매일 저녁 7시에 열리는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가하기로 했으며, 각 지역본부별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촛불집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평택에서 발생한 폭력과 인권유린에 대한 진상조사 및 연행자 전원 석방 △국방부장관 및 경찰청장 처벌 △평택 대추리 지역에 대한 군사보호구역 지정과 군투입 철회 △미군기지 확장 및 평택이전 철회를 촉구했다.<사진>


한편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이 시작된 지난 4일 발생한 군경과 충돌과정에서 연행돼 구속영장이 청구된 37명의 시위대 중 10명에게 구속영장이 발부됐으며, 이 가운데에는 진경호 통일 위원장 등 4명의 민주노총 간부 및 조합원들이 포함돼 있다.

또 지난 5일 철조망 철거 과정에서 발생한 98명의 연행자 가운데 23명에게 구속영장이 신청됐으며, 이 가운데 김정근 민주노총 조직쟁의실장, 김재석 전교조 부위원장, 김동우 민주노총 쟁의국장 등 12명의 민주노총 관계자들이 포함돼 있다. 법원은 8일 이들에 대해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으며, 이에 따라 구속자들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김정근 조직실장, 김재석 전교조 부위원장, 김동우 쟁의조직국장 등은 당일 연행자 석방을 위해 협상 도중에 강제연행 됐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