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0.11.29 일 07:30
상단여백
HOME 사회ㆍ복지ㆍ교육 민중ㆍ통일
민주노총, 오늘 긴급산별대표자회의평택투쟁 점검 이후 계획 논의…통일위원장 등 6명 영장 청구
지난 4일부터 시작된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으로 미군기지확장 이전 예정지인 경기도 평택 대추리에서 군경-시민사회단체 충돌이 잇따른 가운데, 민주노총은 8일 오전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평택투쟁 상황을 점검하고 이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평택 미군기지확장 저지투쟁과정에서 진경호 통일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간부 및 조합원 6명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사진=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지난 4일 국방부가 군병력을 투입해 미군기지 이전 예정지에 대한 철조망 설치 및 경찰의 대추리분교 강제 철거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500여명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연행됐으며, 이 가운데 37명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법원은 7일 오후 이들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벌였다.

이 가운데 민주노총 간부 및 조합원은 진경호 민주노총 통일위원장, 유형대 기아차노조 조합원, 장성유 공무원노조 진천지부장, 김진홍 공무원노조 조합원, 이광호 공공연맹 전국민주연합노조 조합원이다. 이밖에 5일 열린 결의대회와 철조망 철거 투쟁 과정에서 연행된 100명의 시위대에도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구속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현재 상황점검과 이후 대응계획 마련을 위해 8일 오전9시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산별대표자들은 회의 뒤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리는 민중시민사회단체의 비상시국회의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와 폭력만행에 따른 총괄점검 및 민중시민사회진영 비상시국회의 참석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평택지역에 군부대 투입이 예상되면서 투쟁준비를 해 왔지만 예상치 못한 대량 구속자와 연행자 발생 등으로 다소 경황이 없는 상태”라며 “산별대표자회의에서는 구속자들에 대한 대책부터 시작해 평택투쟁을 범국민투쟁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학태 기자  tae@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학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인지상정 2006-05-08

    지금 집회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폭행의 모습은 당연한 일입니다. 집회 시작까지만 해도 다들 나름대로의 이념이나 주장을 갖고 있었겠지만 막상 총돌이 벌어지게 되면 그때부터는 그 이념이고 주장이고 하는 것들은 다 들어갈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일단 안맞을려면 피해야 하고 옆에서 동료들이 피흘리는 것을 보면 눈에 뵈는게 없기 때문입니다.
    인지상정인 것이죠. 따라서 지금 당장 벌어지고 있는 군인, 경찰들이나 시위자들의 폭력성만을 지적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근본 사상과 주장을 보면 되는 것입니다.
    군인들이나 시위자들이나 모두 불쌍한 사람들인 것입니다.   삭제

    • 시민 2006-05-08

      도대체 노동자의 권리를 대변한다고 하는 노동계 신문이라지만
      너무 편파적인 사진을 실고 있네요. 기자는 모름지기 공정해야 할 텐데
      신문인지 사보인지   삭제

      • 금속조합원 2006-05-08

        구속자가 늘어나 10년만에 최대규모라고 한다. 노무현은 미국을 위해서라면, 나라땅을 넘기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곶간 열쇠도 넘겨주고, 노동자들 더 쉽게 해고하고 비정규직 만들도록 법만들고 있다. 론스타에게 외환은행 넘겨주는걸 보라. 미국 자본가라면 코가 땅에 닿을듯이 상전모시듯이 하는 노무현. 평택기지 땅이 노무현이 땅이냐. 국민들 땅이고, 바다를 매우고 옥토로 만들어 놓은 대추리 주민들 땅이자, 서민들, 민중들의 땅이다.
        민주노총은 결단해야 한다. 친일하던 놈들 친미하는 놈들이 갈수록 더 설친다. 열우당 무능하니까, 한나라당이 설쳐댄다. 민주노총은 결단해야 한다.   삭제

        • 현역동생 2006-05-07

          서로 피해가 없어야 하는것은 당연한데 한편으론 슬프기도하고.. 내동생이 지금 평택에파견가있는데 전화해보니 집회 참가자들도 너무하다고 하던데..
          글구 우리나라 노동자 안 끼는데가 있어야지 그것도 1천만 노동자라면서도 모이는것은
          고작100여명이니 조합비로 월급주니 안 할수도 없겠지만,, 쫌   삭제

          • 조합원 2006-05-06

            군인이 민간인을 개패듯 하는 세상이, 2006년 5월에 벌어지고 있다. 한미fta를 졸속으로 밀어부쳐서 미국놈들 배불려주고, 주한미군에게 땅내어주려고 국민들 때려잡는 짓을 용서할 수 없다. 민주노총은 각성해야 한다. 로드맵도 밀어부쳐 비정규법도 날치기하고 미국놈들 위해서 노동자들 구조조정 해댈게 뻔한 상황이다. 수십조원씩 국민혈세, 노동자 세금 갖다바쳐서 누구좋은 일시키냐.
            평택에 싸우러 가자. 다 뺏기고 나서 나하나쯤이야 하며 다니는 직장 온전할 거라고 생각하는 바보 천치가 있겠나. 평택 군화발을 잊지말고 싸우자. 노동자가 이 때 제대로 등장해야 한다. 지~발 힘내서 본때를 보여주자. 지~발~   삭제

            • 석방투쟁 2006-05-06

              죄없는 시민들을 마구잡이 연행하고 구타하는 군대,경찰은 어느 나라 국민들입니까? 미군기지 대한민국에 있을 이유가 없습니다.주둔비 내고 주둔 하세요!! 앞으로 평택문제로 열우당 보이코트 할테니 5.31 선거때에 두고 봅시다.그리고 무능한 참여정부로 인해서 국민의 주권을 짓밝은 행위는 결코 좌시 하지 않겠습니다..끝까지 싸울테니 어디 끝까지 해봅시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