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부터 시작된 국방부의 행정대집행으로 미군기지확장 이전 예정지인 경기도 평택 대추리에서 군경-시민사회단체 충돌이 잇따른 가운데, 민주노총은 8일 오전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평택투쟁 상황을 점검하고 이후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평택 미군기지확장 저지투쟁과정에서 진경호 통일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간부 및 조합원 6명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지난 4일 국방부가 군병력을 투입해 미군기지 이전 예정지에 대한 철조망 설치 및 경찰의 대추리분교 강제 철거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500여명의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연행됐으며, 이 가운데 37명에게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법원은 7일 오후 이들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를 벌였다.

이 가운데 민주노총 간부 및 조합원은 진경호 민주노총 통일위원장, 유형대 기아차노조 조합원, 장성유 공무원노조 진천지부장, 김진홍 공무원노조 조합원, 이광호 공공연맹 전국민주연합노조 조합원이다. 이밖에 5일 열린 결의대회와 철조망 철거 투쟁 과정에서 연행된 100명의 시위대에도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일부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구속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현재 상황점검과 이후 대응계획 마련을 위해 8일 오전9시 긴급 산별대표자회의를 소집했다고 밝혔다. 산별대표자들은 회의 뒤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리는 민중시민사회단체의 비상시국회의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와 폭력만행에 따른 총괄점검 및 민중시민사회진영 비상시국회의 참석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평택지역에 군부대 투입이 예상되면서 투쟁준비를 해 왔지만 예상치 못한 대량 구속자와 연행자 발생 등으로 다소 경황이 없는 상태”라며 “산별대표자회의에서는 구속자들에 대한 대책부터 시작해 평택투쟁을 범국민투쟁으로 만들어가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