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교수의 논문조작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자 노동계도 이에 대한 입장 표명에 나섰다. 특히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윤영규)는 “제2의 황우석 사태를 예고하는 ‘의료산업화정책’ 전면 철회”를, 과기노조(위원장 고영주)는 “과학연구의 윤리, 과학기술의 공공성, 과학기술의 민주주의”를 각각 주장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4일 성명을 내고 “지난 8년간 정부가 황우석 교수의 연구 지원을 위해 658억원을 쏟아부었으며, 이번 사태의 당사자인 황우석 교수와 노성일 이사장을 의료산업선진화 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면서 국가적 영웅으로 만들어 왔다”면서 “이는 결과적으로 정부가 나서서 비윤리적이며, 정직하지 못한 연구를 위해 국가 예산을 쏟아 붓고, 보건의료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위원회를 운영해 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정부는 이제 줄기세포 연구의 “환상”을 유포하면서 무리하게 추진해 온 정책이 파탄에 이른 것을 교훈삼아 막대한 '고부가가치 창출'과 '고용창출'이라는 또다른 과장된 전망에 근거하여 추진해온 의료 산업화 정책들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황우석 사단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의료산업선진화 위원회를 해체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보건의료노조는 “정부가 지금 당장 이런 결단을 내리지 않을 때 가까운 시일에 또다시 국민을 기만하는 제2의 황우석 사태가 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내년부터 노조, 시민사회단체와 정부 간에 의료 공공성 강화정책과 의료산업화정책간에 대격돌이 불가피함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과기노조도 서울대 조사위가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기 하루 전인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황우석 교수팀의 'SCIENCE'지 논문 조작과 체세포 복제 배아 줄기세포의 진위 여부를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희대의 파문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과기노조는 “복제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팽창시키는 과정에서 정부의 ‘경제적 성과주의’와 ‘한건주의’가 이를 더욱 집착하게 했으며, 정부 정책을 합리화하는 명분으로 활용해왔다”면서 “이러한 경향이 과학기술의 공공성과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하게 하고, 결국 희대의 논문 조작과 줄기세포를 둘러싼 추악한 거짓말의 진흙탕 싸움의 근본적인 이유가 됐다”고 밝혔다.

과기노조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황우석 파문을 몰고 온 주요한 원인이기도 한 현행 과학기술정책의 지나친 경제적 성과 위주의 조급한 한건주의 경향을 폐기하고 정부 과학기술투자의 목표를 과학기술의 공공성 확대와 공익을 위한 과학기술로 전환할 것”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