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확대 시행되는 외환자유화 조치에 대비해 금융회사들의 외화유동성 발생 위기를 사전 예측할 수 있는 '금융사 외화유동성 조기경보시스템'이 본격 가동된다.

금융감독원은 은행들의 경영지표와 거시경제지표 등 39개 지표를 이용하는 '금융사 외화유동성 조기경보시스템'을 한국금융연구원과 공동으로 개발, 내년 1/4분기부터 가동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 시스템을 통해 올 3분기까지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은행 전체의 외화유동성 사정은 양호하며 향후 6분기 이내 위기발생 확률도 0.8%로 위기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또 조흥, 외환, 한국씨티, 신한 등 4개 은행의 외화유동성을 분석한 결과, 외화유동성 사정이 양호하고 향후 4분기 이내 위기발생 확률도 모두 0%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우철 금감원 부원장은 "내년 1분기부터 이 시스템을 가동해 분석 결과를 금융회사 외화부문 감독에 활용할 것이며 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보이면 외화유동성 지도비율 조정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원장은 "이 시스템을 개발한 것은 자본거래허가제 폐지 등 외환자유화 조치가 내년부터 확대 시행됨에 따라 외환부문의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에 대비해 위험에 미리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