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년 임·단협 교섭에 난항을 겪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원장 최덕인)이 시설관리 요원 47명을 아웃소싱 하겠다는 방침에 노조가 분명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은 "정부가 정부혁신추진 실무위원회와 각 부처 기획관리실장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산하기관 경영혁신관련사항을 중간점검하여, 과기원은 민영화와 민간위탁부분을 지적받았다"며, "99년도 인건비와 경상비 11억9천만원이 삭감됐으며, 퇴직금 정산지연으로 2001년도 인건비 2억원이 삭감 될 것으로 보이고, 정부는 경영혁신사항 미추진시 정부출연금 예산삭감을 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시설관리 민영화를 연말까지 완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노조(지부장 황규섭)는 "IMF이전에 식당 약 60명, 중앙창고 4명, 경비 10명을 줄이고 업무 효율화와 조직 개편을 위한 리엔지니어링 등 자구책을 마련했다"고 밝히고 "IMF이후 퇴직금 누진제폐지, 정년하향, 계약제실시, 연봉제실시, 지원인력 15%감소 등으로 정직원 37명을 명예퇴직시키고 95명이 95명 임의퇴직하는 등 모두 132명을 감축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러한 피나는 노력을 했는데도 시설관리부분을 아웃소싱하겠다고 하는 것은 정규직을 모두 없애겠다는 방침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시설관리민영화는 단체협약에서 거론될 사항임에도 올 4월부터 진행된 단협교섭을 거부하면서, 별도로 협의하자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조는 성실교섭을 촉구하며 39일간 천막농성을 하고 있으며, 7일부터 기관장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