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고 푸르른 가을 하늘은 잠시. 곧 닥칠 기나긴 겨울은 가난한 이들의 몸과 마음을 벌써부터 움추려 들게 한다. 스산한 바람이 옷 섬 속으로 파고들고, 옷깃을 여미게 한다. 독감예방주사를 맞기 위해 쪽방촌 사람들은 하나둘씩 쪽방상담소로 몰려든다.

없는 사람들에게 겨울은 빨리 찾아오나 보다. 외풍을 막기 위해 문풍지를 바르지만 어디론가 흘러 들어오는 바람의 심술은 피할 길이 없다. 계단 한쪽 쌓아놓은 연탄은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사라진다. 그나마 연탄보일러라도 땔 수 있는 방은 행복하다. 난방시설이 없는 쪽방에선 두터운 이불과 전기매트를 준비한다. 외투도 꺼내 입고, 양말도 두세 겹 챙겨 입고서야 안심할 수 있다. 그러나 새우잠을 자다 이불 밖으로 나간 발은 냉골의 한기에 소스라친다.


한 송이 국화꽃을 바라보며 여생을

서울역 맞은편 거대한 빌딩 뒤편 초라한 쪽방촌이 드러난다. 겉보기엔 그냥 다세대 연립주택이다. 하지만 한발 짝만 내디디면 0.5평에서 1평 남짓 쪽방들이 벌집처럼 다닥다닥 붙어있다. 벽산빌딩에서 힐튼호텔을 바라보면 왼쪽이 남대문 쪽방촌이고, 오른쪽이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이다. 용산이 1천여 세대로 전국 11곳의 쪽방촌 가운데 최대규모다.

규모가 큰 만큼 그 형성도 제일 빠르다. 남대문, 용산의 쪽방촌은 쪽방의 ‘원조’라 불리기도 한다. 서울역 주변의 노숙인들이 7천원 정도의 일세로 하루를 나기도 하지만 이들은 뜨내기일 뿐이다. 이곳에서 10년 이상 장기 거주하고 있는 원주민들은 18만원 내외의 월세를 내고 산다. 주로 독거노인들과 장애인 그리고 사업실패로 가족이 1평 남짓 쪽방에 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남대문로 5가 622번지 회현동. 조수남(85) 할아버지가 홀로 살아온 지도 십 수 년이 훌쩍 넘었다. 월세 15만원은 기초생활수급 34만원으로 충당한다. 버너에 냄비하나, 전기밥솥, 전기주전자, 간단한 취사도구와 전기이불, 두꺼운 외투가 좁은 방을 채우고 있다. 여느 쪽방 사람들처럼 단촐한 살림살이다. 방 한 켠 창가에 놓인 노란 국화꽃이 화사하다. 맥주병을 화병 삼아 꽃아 놓은 몇 송이 국화꽃.


“할아버지, 꽃 좋아 하시나 봐요.”
“그냥 산책 나갔다가 몇 송이 꺾어 오곤 해.”

내 누님 같고, 내 어머니 같은 국화꽃을 바라보며 노인은 눈물지으리라. “저런 미물도 꽃을 피우며 화사한 생명력을 자랑하잖아. 그러곤 또 이내 시들지.” 몸은 바짝 마르고, 주름은 깊어지고, 허리는 휘듯이 노인은 오늘내일 찾아올 죽음을 그렇게 준비할 지도 모를 일이다.

“이렇게 살다가 조용히 이곳에서 죽어야지.” 팔순의 할아버지는 대각선으로 뻗어야만 몸을 누일 수 있는 쪽방의 삶을 탓하지 않는다. 0.5평 좁은 쪽방에서 인생은 마무리 되리라. 자식들이 보고 싶지는 않을까? “이 나이에 자식들, 일가친척 찾아봐야 이제 무슨 소용이요.” 누추한 몸으로 짐만 될 뿐임을 잘 알기 때문이다.

일제시대 징용을 피해 만주로 피신한 얘기며, 해방되고 공사판을 전전하며 다녔던 이야기들. 그러나 자세한 이야기는 없었다. 구구한 이야기들이 이제와 무슨 소용이 있을까? 정갈하게 씻고 다소곳이 정좌해 있는 노인. 그의 삶은 우리의 현대사처럼 굴곡졌겠지만 죽음 앞에 당당하고픈 모습은 숙연한 아름다움이 묻어났다. 마치 ‘피고 또 지는’ 국화꽃처럼.

공사장에서 들려오는 소리들에 보인 할아버지의 반응이 그의 삶을 웅변해주고 있었다. “노동일 하면서 돈 모은다는 건 거짓말이야. 저 노동자들, 사정 내가 잘 알지.”


현대판 ‘고려장’ 쪽방의 쓸쓸한 초상

쪽방 부근을 산책중인 정문녀(82) 할머니. 30여년을 이곳 쪽방에서 살아온 할머니에 대해 동행한 나사로의 집 김흥용 소장이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그 어려운 살림에도 명절이면 꼬박꼬박 2만원씩 봉투에 넣어 헌금해요. 자신보다 더 소외된 이웃을 도우려는 마음 씀씀이가 얼마나 소중해요.”

남대문, 용산지역 쪽방 주민 가운데 절반 이상이 이렇듯 몸 가눌 곳 없고, 의지할 곳 없는 노인들이다. 쪽방의 겨울은 현대판 ‘고려장’이 성행하는 을씨년스런 풍경이 연출된다. 늙은 부모를 지게에 지고 가 산이나 동굴에 버리듯 도심 속 ‘외로운 섬’에 버린다. 노인들 스스로 쪽방을 찾는 경우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어렵고 힘들게 사는 자식들에 짐 되기 싫어 스스로 찾아드는 것이다.

조용하게 여생을 마무리하며 죽음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는 노인들이 있다면 대다수 노인들은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다 비참한 생을 마무리하게 된다. “먹을 것이 없어서, 몸이 아파도 약을 쓰지 못해서, 연탄 한 장이 없어서, 그렇게 죽는 겁니다.” 이들의 죽음은 며칠이 지나 발견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주인이 방세 받으려 왔다가, 시신이 부패해 썩는 냄새가 나서야. 장례식도 어렵다. 장례비가 없을 뿐만 아니라 연고자가 나서지 않기 때문이다. “지문을 찍어 신원조회를 하고 가까스로 연고자를 찾아 전화해도 오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김 소장은 그들을 위해 장례를 치르고 있다고 했다.

한 많은 인생. 쓸쓸하게 죽어간 쪽방촌 이들의 삶을 기록한 양지교회 소식지를 넘겨봤다. 지난해 세상을 떠난 이두재씨. 객사였다. 그는 3년 동안 나사로의 집을 드나들던 걸인이었다. 10년 이상 서울역 등지에서 걸인생활을 하다보니 연고자도 찾을 수 없었다. 김 소장의 도움으로 어렵사리 장례를 치르던 날. 묘지까지 따라온 쪽방촌 사람들은 ‘하늘나라에서는 행복하게 살라’며 뜨거운 눈물을 쏟아냈다.

지난해 취로현장에서 현기증에 쓰러졌던 구상봉씨. 영양실조였다. 끼니를 때울 것이 없어 거의 매일 설탕물이나 라면으로 연명했기 때문이었다. 기초생활 수급 혜택도 받지 못한 구씨는 일하며 번 돈에서 방세를 내고나면 수중에 돈은 몇 푼 남지 않았다고 했다.


손녀를 돌보는 할머니의 애틋함

어둠은 금새 찾아왔다. 시간에 쫓겨 또 다른 할머니 집으로 발걸음을 재촉했다.

장점덕(65) 할머니는 동자동 쪽방에서 10년여 생활하다 지난해 나사로의 집과 교회의 도움으로 전세금을 마련해 인근에 2층 방을 구해서 살고 있다. 할머니는 3살 난 손녀를 키우고 있다. 엄마는 아이를 밴 몸으로 쪽방을 찾았고 아이를 낳았다. 그리고 일주일 만에 도망을 쳤다. 원치 않는 아이였고, 남편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였다.

그 뒤로 나간 아들도 연락이 끊겼다. 할머니의 아들은 20여년 전 장사할 때부터 벌어놓으면 그 돈 가져가서 탕진하기를 반복했던 철부지였다. 할머니가 손녀를 키울 수밖에 없었다. “어떻게 하든 손녀 고등학교까지는 키워야 하는데….” 할머니는 백내장, 관절염 등 자신의 성치 않은 몸이 걱정이다.

교회 선생님이 아이를 가르치기 위해 집을 찾았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아이는 신나서 맨발로 뛰어 나간다. 경계의 눈빛을 보내던 기자와는 달리 낯익고 살가운 표정이다. 일주일에 한번 들러 잠깐 가르쳐주는 공부지만 아이는 선생님을 무척 따랐고, 그 시간만 기다려지는 모양이다.

장 할머니는 아직 보증금 500만원을 내지 못했다. 그래서 기초생활수급금에서 월세 10만5천원을 내고 있다. 교회에서 쌀이며, 옷가지, 반찬 등을 제공해 주지 않으면 생활하기가 어렵다. 어려운 살림에도 할머니가 빼 먹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손녀의 앞날을 위해 매달 붓고 있는 2만원짜리 보험이다.


계속되는 쪽방 철거 대책은?

극빈층의 마지막 삶의 터전 ‘쪽방’의 철거도 가속화되고 있다. 도심의 금싸라기 땅이 ‘개발’의 손아귀를 벗어날 수는 없었다. 서울역 맞은편 게이트웨이 타워 뒤편. 남대문 지역 회현동 일대도 200여 세대가 나갔고, 곧 철거를 앞두고 있다. 쪽방 주민들은 철거에 따른 아무런 보상도 없이 또 다른 인근의 쪽방과 도심 외곽의 비닐천막으로 거처를 옮겨야 했다.

영등포 쪽방지역 철거에서 보듯 철거대상 주민 80%는 관내 쪽방지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몇몇 주민들은 재차 노숙으로 흘러들어가기도 한다. 개발에 밀린 도시 극빈층의 마지막 보루 쪽방의 철거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영구임대주택’ 등 현실적인 대책을 세우면 좋으련만, 기대는 기대일 뿐이었다.

60년대 걸인, 노숙생활을 했고, 한국은행 퇴직금을 털어 지난 97년 ‘나사로의 집’을 설립하면서부터 활발한 구제활동을 하고 있는 김 소장. 소외된 이웃의 자립, 자활을 위해 ‘죽을 시간도 여가도 없다’는 김 소장은 영구임대주택 얘기가 나오자 말을 쏟아냈다. 극빈층의 마지막 삶의 터전을 대책 없이 철거하고 있는 것에 그는 분개했다.

“이 곳 2천여 세대, 막말로 방 2천개면 해결돼요. 정치인, 기업인들이 매년 겨울철이면 찾아와 생색내기나 하지 말고, 자활해서 전세라도 나갈 수 있도록 보다 근원적 해결책을 생각해야 합니다.” 밥 퍼주고, 점퍼 나눠주고, 연탄 몇 장 보내고, 그리고는 신문방송에 대문짝만하게 ‘사회공헌’ 활동을 홍보하는 세태. 김 소장이 달가울 리가 없다.

“시골의 200여평 집을 개조해 쪽방사람들이 살 수 있도록 하겠다.” 나름의 이주대책을 제시하고 개조에 필요한 물품과 비용 등의 지원을 부탁해도 묵묵부답일 뿐이다. 자립과 자활을 위해 ‘안정적인 주거’만큼 근원적 해법이 있을까? 어둠이 내린 쪽방촌에는 그 흔한 개 짖는 소리도 들리지 않고 적막이 흐른다. 누군가 길가에 널어놓은 빨래도 내년에는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무심한 빌딩 뒤에 가려진 쪽방. 빌딩의 그림자는 그곳을 삼키고 있었다.

남대문 지역 쪽방 현황(2005.8.31 현재)
분류건물수쪽방수이용자고정일일기초생활수급자
51동943863735128152
남대문뒤35동68964356182135
연세빌딩뒤16동2542201744617
용산 지역 쪽방 현황(2005.7.31 현재)
분류건물수쪽방수이용자고정일일수급자장애등록자
501,0421,1311,10823291102
동자동 499551,0229992326894
갈월동1 87109109  238
자료 : 남대문·용산 쪽방상담소

대책 없는 쪽방 철거 또 다른 도시 극빈층 양산
                                                                                                                      김형옥 영등포쪽방상담소 간사


현재 서울시 여러 지역에서 재개발이 한창이다. 그로 인해 철거가 여러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속을 들여다보면 철거로 인해 아주 극과 극의 상황이 연출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철거로 인해 더욱 이익을 보는 사람과 피해를 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현재 쪽방지역 안에 거주하는 사람 가운데에서도 동일한 현상을 볼 수 있다.


이번 철거로 토지, 건물주인은 철거로 인해 상당한 혜택을 받았다. 그 지역이 설령 상업지역이라 해도 토지주인과 건물주인은 토지보상과 건물보상 등을 받았음에도, 그 안에서 살던 주민들은 철거보상비 한 푼도 받지 못하는 아주 기이한 현상이 벌어진 것이다. 철거로 인해 있는 사람만 더 배를 채우고, 없는 사람은 더 배를 곯아야 하는 극과 극의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는 점에서 마음이 상당히 아프다.


극과 극 상황 연출…철거만이 능사(?)


현재 영1동 쪽방지역은 2003년에 철거가 끝나, 현재 나무가 옛 영1동 주민을 대신하고 있다. 현재 영1동지역엔 쪽방 12개가 잔존해 있고, 영1동 쪽방지역에서 살다가 대우 드림아파트 근처로 이사해 사는 주민 5명이 있다. 옛 영1동 주민 180여 세대가 옹기종기 모여 살던 곳이었고, 하루하루 모질게 살아가면서도 인간냄새가 났던 곳. 이제 기억 저 저편으로 사라질 즈음에, 다시 영2동 일부 주민들은 철거로 다시 한번 아픔을 겪어야 할 시점에 서 있다.


조만간 영2동 80여 쪽방일부지역도 철거에 들어간다. 철거예정지역에는 광야교회도 포함되어 있다. 철거는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상담소는 이에 대해 상당한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뚜렷한 방안이 없어 애만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철거예상지역에 수십 년 째 살아왔으면서도 그 지역이 여관, 숙박시설 등 상업지역으로 되어 있다는 것만으로 철거보상비를 한 푼도 받지 못하고 삶의 터전을 비워주어야 하는 주민들의 얼굴을 대면할 때에는 너무나 가슴이 아프다. 쪽방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지 않은 담당 공무원의 획일적인 행정처리에 분노마저 느낀다.


철거가 유일한 대안이라면, 현재 획일적인 기준에 따라 보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말고 쪽방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했으면 한다. 예컨대 그 지역이 상업지역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수십 년 째 주민등록을 필하고 살아온 주민들에 대해 철거보상비를 한 푼도 지급하지 않는 것은 너무나 가혹한 처사다. 또한 보상비 책정 시점으로부터 1년 전에 전입신고를 필한 사람이어야 하는 조건도 보상비 책정 시점에서 전입신고를 필한 기간을 참작하여 보상해주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 사실조사를 하는데 인원이나 비용이 소요되겠지만, 철거로 인해 피해를 보는 주민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보상비도 상당히 낮게 책정되어 있다는 점도 지적할 수 있다. 획일적인 기준에 따라 일률적으로 보상비를 책정했다. 철거보상비와 임대아파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영1동 철거주민 세입자(쪽방주인이나 관리자 제외) 90% 정도는 임대아파트 입주비용을 마련하지 못해 철거보상비를 받았다. 그런데 그 보상비 420만원은 물가가 높은 서울에서는 도저히 1년 이상 생활할 수 없을 정도로 낮다. 그래서 옛 영1동 철거이주민 가운데 거의 대부분이 방이 저렴한 곳인 영2동 쪽방과 문래1동 쪽방으로 이주를 해왔다.


내실 있는 철거민 보호책 절실


철거보상비가 너무나 낮아,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잃어버린 사람들이 다른 곳에 새로운 삶의 터전을 일구는데 턱도 없다. 방을 구입하면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소요되는 돈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을 수준이다. 그 사람이 기초생활수급자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아니면 그야 말로 난관의 연속이다. 특히 영1동 철거주민 80% 정도는 영등포지역 관내 쪽방지역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힘겹게 살아가는 모습은 이를 잘 반증한다. 몇몇 주민은 영등포 역전에서 노숙을 하기도 한다.


역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쪽방은 도시 최극빈층에게 나름대로의 완충역할을 해왔다. 서울 어디에도 쪽방을 제외한 곳에서 보증금이 없는 월세를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또 일세는 거의 쪽방에서만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렇듯 수입이 뻔한 일용직 근로자, 기초생활수급자, 독거노인, 중증장애우, 노숙인들에게 작은 안식처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완충적인 역할을 외부에서는 낮게 평가할 수도 있겠지만, 도시 최극빈층에게는 기댈 수 있는 작은 버팀목 구실을 하는 삶의 터전이라 할 수 있다. 아무런 대안도 없이 현실적이지 못한 철거보상비로 이런 쪽방을 철거하는 것은, 빈민층을 구석으로 내모는 것이다.


보다 나은 주거 환경을 위해선 재개발과 철거가 불가피하다. 그러나 도시빈민층의 삶의 터전이라 할 수 있는 쪽방을 현실적이지 못한 대책으로 구석으로 몰아가서는 안 될 것이다. 또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인간으로서 향유하는 최소한의 생존권마저 가지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어서는 안된다. 외환위기 이후, 현저하게 나타나는 중산층 붕괴와 극심한 소득격차 현상이 부에 따라 인권의 고하가 가려지는 것 같아 마음이 씁쓸하다.


분명한 것은 시유지에 불법적으로 건물을 짓고 살아간다고, 도시 환경을 개선한다고, 녹화사업을 한다며 부실한 대책으로 철거하는 행위는 쪽방주민들의 생존권은 아예 생각하지도 않는 무심한 조처이다. 쪽방은 협소하지만 그래도 삶의 작은 안식처이다. 그 어떤 것도 사람보다 우선할 수는 없는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