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제 전문가들은 북한경제 재건을 위한 재원은 국제협력을 통해 조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정경분리정책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정치. 군사적 불안으로 경제협력이 위축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북한문제 전문가들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최로 13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제26차 태평양 무역개발회의(PAFTAD) 주제발표문을 통해 이렇게 강조했다. 장형수 KIEP 연구위원은 `북한 경제재건을 위한 국제협력방안'이라는 주제발표문에서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에는 막대한 재원이 소요된다"면서 "그러나 한국정부는 금융구조조정에 따른 막대한 재정부담으로 지원에 어려움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남한의 기업들도 재무건전성을 위협할 정도의 대규모 투자는 기피하고 있으며 은행들도 본격적 금융구조조정을 앞두고 있어 당분간 북한지원은 생각하기 어렵다"면서 "따라서 북한의 경제재건을 위한 재원조달은 다자간 국제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방안이 적극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상만 중앙대교수는 `정상회담 이후 경제협력을 위한 정책방향'에서 "남북 공동경제위원회가 조속히 구성돼 남북관계를 체계화시켜야 한다"면서 "정경분리정책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정치. 군사적 불안으로 경제협력이 위축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상회담은 북-미, 북-일 관계 정상화와 함께 북한이 세계 경제질서로 원활히 편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특히 북한의 사회간접자본 확충으로 투자환경이 개선돼 미국, 일본 등으로부터 투자유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남한은 자체 기술력과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해 경공업 경쟁력 강화를 꾀할수 있고 건설업계 활성화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