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사무처에 근무하던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긴장했던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늘상 봤던 다른 의원들과는 달리 ‘의원 동지’라는 생각은 들었지만, 그래도 ‘의원님’ 아닌가. 또 도움을 요청한 쪽에서는 기대가 많을 텐데, 어디서부터 이야기를 해야 할지 막막한 구석도 없지 않았다.

공무원노조 국회지부 관계자들은 민주노동당 당선자 연수 강연 준비를 하느라 전날 밤을 꼬박 새웠다. 노조 내 국회 운영 전문가들이 모두 동원됐고, 남원 근처 숙소에 모여 내용을 넣고 빼며,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 <국회의 운영구조 및 의정지원체계>라는 제목의 강연 자료집을 완성한 것은 2004년 5월10일 아침 무렵. 남원연수원에 도착했을 때 그들의 눈에 처음 보인 모습은 자신의 식판을 닦고 있던 권영길 당시 당대표였다. 옆에 있던 천영세 당선자는 “아침밥은 먹었냐”며 인사부터 건넸다.

이윽고 강의실에 모였을 때, 사무처노조 관계자들과 당선자들은 ‘단결투쟁가’를 부르며 약간의 졸음과 어색함을 없앴다. “뭔가 다를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확실히 다르다는 것이 느껴진다.” 강연에 앞서 사무처노조가 ‘의원 동지’들에게 건넨 인사였다.

첫 원내진출. 민주노동당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10명의 의원들도, 개원 국회를 준비하던 ‘17대 국회준비기획단’도 원내활동을 해본 경험이 없었다(준비기획단에는 타당 보좌관 출신 당원들이 몇 명 있기는 했다). 그렇게 고대하던 원내진출이었지만 그 다음에 대해서는 아직 막막했다.

선거가 끝나고, 매일 아침 열렸던 당선자 간담회가 주로 일정조정 등 ‘행정적인 문제’를 다루기에도 급급한 실정에서 당선자들은 원내활동의 목표와 단기 및 중장기 과제에 대한 인식의 공유가 필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그래서 진행됐던 게 5월9일부터 11일까지 남원연수원에서 열렸던 ‘17대 국회의원 당선자 연수’였다.<상자기사1 참조> 이곳에서 많은 것들이 논의됐고, 결정됐다.


10개 상임위가 선택되기까지

당시 당선자 연수에서 결정한 것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상임위 배정이었다. 국회 상임위는 모두 17개. 겸임이 가능한 2개 상임위(운영위와 여성위)와 비교섭단체 배정이 원천봉쇄돼 있는 정보위를 제외하면 14개다. 이 14개 중 어느 곳 하나 민중의 생활과 무관한 곳은 없다. 그러나 당선자는 10명. 어떻게 배정했더라도 아쉬움이 남지 않을 수 없었다.

이미 4월말 당선자 간담회는 국회준비기획단과 협의를 거쳐 상임위 배정의 기준을 마련했다.<연재 10회, 8월29일자 참조> 하지만 최종 결정권은 사실상 당선자들에게 있었다. 이 당시, 즉 총선이 끝난 뒤 상임위 배정 때까지가 민주노동당 입장에서는 전에 없던 ‘로비’를 받을 때였다. <상자기사2 참조>

4월 총선이 끝난 직후, 통일운동의 원로들이 당선자 몇 명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국방위 배정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한 당선자는 국방위 배정을 못 박아 결정하지 않은 데 대해 ‘꾸중’을 듣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몇몇 민주노총 산하 연맹은 비공식 루트를 통해 자신들의 이해관계가 걸린 상임위 배정을 요구했다. 특히 몇몇 연맹은 특정 의원을 찍어서 자신과 관련된 상임위에 배정해 달라는 요구를 하기도 했다. 다수의 당선자가 상임위 배정과 관련해, 로비성 전화에 시달렸다는 것은 당시 공공연한 사실이었다.


그런 만큼 당선자들도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했다. 10일 저녁으로 예정됐던 상임위 배정은 11일 점심시간이 지나서야 결정이 됐다. 결정 방식은 ‘1인3표 종다수 방식’이었다. 당선자들은 각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상임위를 3개씩 적어내고, 많이 나온 순으로 10개의 상임위를 결정했다.

그 결과 민주노동당은 농림해양수산위, 통일외교통상위, 정무위, 환경노동위, 재정경제위, 행정자치위, 산업자원위, 문화관광위, 교육위, 보건복지위 등 10개를 자당이 참여해야 할 상임위로 결정했다. 논란이 됐던 국방위(3표), 건교위(0표 추정)는 선택되지 못했다. 또한 정무위는 17회 국회 원구성 과정에서 타당에 의해 배제됐다(연재 16회에 자세히 다룰 예정).

10개 상임위가 결정된 뒤에도 어느 의원이 어느 상임위를 맡을지를 정해야 했다. 이것 역시 쉬운 일이 아니었다. 통외통위는 2명의 의원이 원했고, 환노위를 원했던 의원도 다수였다. 농해수위의 경우는 현애자 의원이 강기갑 의원에게 양보를 했지만, 보건복지위를 원했던 의원은 현애자 의원 한 명이 아니었다. ‘교통정리’에는 짧지 않은 논의과정이 필요했다. 당선자들의 상임위 배정 논의 전 과정은 실무진조차 배석시키지 않은 채 비공개로 진행됐다.<상자기사3 참조>

또 이 자리에서는 상임위 배정과 함께 민주노동당 의원단대표로 천영세 당선자가 선출됐다. 민주노동당 의원단대표는 별도의 선출 절차 없이 의원단 내부의 결정으로 정하게 돼 있다. 그러나 이 결정은 당일 발표되지 않았다. 이유는 당시에 새 지도부 구성을 위한 당직선거 국면이었고, 의원단대표 역시 최고위원회의 일원인 만큼 선거에 영향을 줄지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네트워크의 강화

당선자 연수에서는 진보적 의정활동의 기본 방향이 합의됐다. ‘사회운동정당으로서의 개혁의제별 네트워크의 강화’로 축약될 수 있는 이 기본방향은, 원내 3%의 소수정당이 해나가야 할 ‘거대한 소수’ 전략이 기본 바탕이 됐다. <상자기사4 참조>

기존 연대단체 혹은 조직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민중 및 시민사회단체와 긴밀한 연계망을 구축하고, 서로 합의한 운동과제 중심의 활동을 벌여나가야 한다는 것이었다. 또한 이 네트워크는 참여단체들의 분권화된 운영을 기본으로 하고, 인원, 재정, 역할 등을 참가단체가 자원하여 책임을 분담하는 형태로 운영해야 한다는 원칙을 잡아나갔다.

나중에 다룰 일이겠지만 이 네트워크의 형성은 쉽지 않았다. 이라크 파병 저지라는 첫 사업부터 삐걱거리기 시작해서, 발전된 방향의 조직형태의 전형으로 자리잡지 못했다. 딱 한 시기, 구상대로 굴러가던 시기가 있었는데, 그것은 2004년 10월 국정감사 기간이었다.

왜 그랬을까? 정치적 대표체로서 민주노동당의 실력과 수준이 가장 큰 요인이겠지만, 같은 편이라고 ‘막연하게’ 믿었던 집단, 이른바 시민사회단체들의 정체성을 정확히 규정하지 못한 측면도 없지 않을 것이다.

민주노동당 17대 국회의정활동 방향
◆  3대 원칙◆ 8대 집중과제
첫째, 노동자·민중 등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의정활동을 펼치겠다.
둘째, 정책 입법 활동을 강화하여 주요현안을 사회의제화, 법제화로 이끌겠다.
셋째, 입법활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민주노동당의 장기발전 토대를 구축하겠다.
첫째, 부유세 신설 및 조세개혁
둘째, 교육·의료·주거 공공성 강화
셋째, 반민주적 법·제도 철폐
넷째, 정간법 개정 등 언론개혁
다섯째, 고용안정 및 사회적 차별 금지
여섯째, 전쟁 및 북핵위기 평화적 해결
일곱째, WTO 시장개방 저지
여덟째, 탈핵 및 친환경적 생태보전
◆  4대 방향◆  5대 현안
첫째, 빈부격차 해소와 공공복지 실현
둘째, 사회적 차별과 국가보안법 등 반민주적인 법·제도 철폐
셋째, 생태보존과 식량주권 수호
넷째, 반전 및 한반도 평화 실현
첫째, 이라크 파병 철회
둘째, 정치개혁 및 국회개혁
셋째, 비정규직 차별철폐 및 정규직화
넷째, 쌀시장 개방반대
다섯째, 방사능 폐기장 건립반대

개원국회가 시작되며 민주노동당이 주요 과제로 뽑았던 것들을 살펴보자.<표 참조> 이때까지만 해도 민주노동당은 개혁과제와 자신들만의 과제를 구분하지 않았다. 또한 둘 사이의 간극으로 인해 당내 정치가 요동칠 것이라는 것, ‘독자노선’ 논쟁에 휩싸일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첫 원내진출이었다. 남원연수원은 앞으로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벌어질 일들을 아직 내다보지 못하고 있었다.

<상자기사 ①> 

하지만 당선자들이 자당 연수원에서 그 구조에 맞게 생활하는 것은 다른 당에서는 신선하게 볼 수 있는 일일지 모르지만, 민주노동당에서는 이례적인 게 아니다. 그리고 이 모습을 이례적이라고 쓰는 것 역시 민주노동당에 대한 일정의 정치적 평가를 배경에 깔고 있었다. 실제로는 당선자들과 함께 연수원 생활을 했던 40여명의 언론사 기자들의 모습이 더 이례적이었다.


처음 연수원에 도착한 기자들의 표정은 ‘충격과 공포’였다. 교실 바닥을 잠자리로 삼아야 했고, 초등학생들의 좁은 걸상에 앉아 기사를 써야 했다. 약간 민망한 구조의 화장실과 편리하지만은 않았던 세면시설을 보며, 투덜거리는 목소리도 없지 않았다. 일부 기자들은 주변에 다른 숙박업소를 사용하기도 했다.


하지만 불편함은 잠시, 풍광 좋고 공기 좋은 연수원에 기자들은 곧 적응해갔다. 이승복 동상을 개조해 만든 ‘전태일 동상’에서 기념사진을 찍는가 하면, 연수원 독서실에서 무협지 삼매경에 빠졌던 기자도 있었다. 연수원 자전거를 빌려 산책을 나가는가 하면, 운동장 구석에서 휴가 나온 듯, 사색에 빠지는 기자들의 모습도 적지 않았다.


언론은 의원 당선자들의 설거지 하는 모습을 주로 찍었지만,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 후, 청소와 설거지까지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드는 기자들의 모습이 독자들에게는 차라리 더 생경했을지도 모른다. 당시에 취재를 나왔던 한 스포츠 신문의 기자는 “다음 휴가 때 아이와 함께 오고 싶다”는 말로 연수원 체험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상자기사 ②>  민주노총 지도부의 갑작스런 방문
당선자 연수가 한창 진행 중이던 10일 저녁,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과 이석행 사무총장,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이 남원연수원을 찾았다. 이들은 당선자들과 약 한 시간여 동안 비공개로 만남을 가진 뒤 연수원을 떠났다. 이들의 방문은 당선자 연수 공식일정에는 포함돼 있지 않은 것으로 당시 방문 목적과 관련, 상당한 궁금증을 낳았다.


이 모임에서는 주로 두 가지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 하나는 민주노동당의 국회 상임위 배정에서 건설교통위를 꼭 넣어 달라는 것이었다. 민주노총은 이미, 5월6일 민주노동당-민주노총-전농의 정례협의회에서 건교위에 민주노동당 의원을 배정해 달라고 공식 요구한 바 있었다. 버스, 택시, 화물, 철도 등 운송관련 사업장의 조합원이 많았고, 건설 현장 관련 현안이 많았던 민주노총 입장에서는 자연스러운 요구였다.


또한 민주노동당쪽에서 건교위에 의원을 배정하지 않을 것이라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었다는 것 역시 이들의 방문을 재촉한 이유이기도 했다. 상임위 배정을 실질적으로 결정하는 당선자 연수에서 민주노총의 입장을 다시 한번 전달하고 싶었던 것이다.


다른 하나는 ‘김혜경 대표 체제’를 민주노총 지도부가 지지한다는 뜻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바로 전날, 범좌파쪽 선거조직 담당자와 국민파쪽 선거조직 담당자는 “대표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경쟁 없이 합의 추대하자”는 뜻을 모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전임 지도부이자 당내 유력인사들이 다수 포진해 있었던 당선자들에게 민주노총 지도부의 뜻도 다르지 않음을 확인시켜 주고 싶었던 것이다. 당시에 민주노총이 총선 이후 민주노동당의 변화에 대해 얼마나 신경을 쓰고 있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상자기사 ③>  현장에선 몰랐지만 서울에선 알았다
당시 상임위 배정은 현장을 취재하던 기자들의 초유의 관심사였다. 하지만 당시 결정사항을 먼저 안 것은 현장의 기자들보다 서울에 있었던, 당과 민주노총의 주요 인사들이었다. 결정을 마치고 당선자들은 잠시 ‘사진기자 배려 차원에서’ 농사 체험 프로그램을 소화했고, 기자들은 브리핑만 목 놓고 기다리고 있었다. 눈치로, 상임위 배정이 끝났다는 것을 알았지만 아무도 입을 열지 않았다.


그러던 중 기자 몇몇이 서울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상임위 배정은 어디 어디 됐고, 의원단 대표로 천영세 당선자가 선출됐다고 하니 확인해 봐라.” 당시 결정과정에는 단 한 명의 배석자도 없었다. 이는 결정이 끝나고 난 뒤, 공식 브리핑 이전에 (최소한 한 명 이상의 당선자가) 주요 관계자에게 전화통화로 결정 사항을 알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정부터 브리핑까지는 한 시간 남짓한 시간이 흘렀을 뿐이다. 게다가 중간에는 당선자 전원이 참가하는 공식 일정이 끼어 있었다. 바쁜 와중이었고, 이미 결정을 뒤집을 순 없지만, 급히 알려지는 일. 그만큼 결정을 궁금해 하는 사람이 많았다는 의미일 것이다.

<상자기사 ④>  ‘거대한 소수’ 전략이란?
‘거대’와 ‘소수’는 상충된다. 이 두 단어를 엮어 ‘거대한 소수’라는, 민주노동당 활동의 중심 담론으로 통용되는 슬로건이 처음으로 등장한 것은 당 기관지 <진보정치>였다. 총선 당시 '판갈이넷'을 운영하며 민주노동당 총선 승리에 일익을 담당한 당 기관지의 이광호 편집위원장은 총선 이후 첫 발행된 <진보정치> 174호(4월20일 발행)의 1면 제목을 “거대한 소수의 탄생”이라고 달았다.


당선자 연수에서 발제를 담당했던, 김윤철 당시 정책위원(현 진보정치연구소 연구기획실장)이 “원내소수정당임에도 사회적 저변으로부터의 폭넓은 지지를 내장하고 있는 ‘거대한 소수’가 돼야 한다”고 다시 강조하며, 이 말은 당의 중심담론으로 자리 잡았다.


개원국회를 준비하던 초반에 이 담론은 ‘개혁네트워크 형성’이라는 형태로 기획되고, 구체화 됐다. 시민사회단체들의 정치적 대표체 역할을 자임한 것이 이 구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시민사회 단체들의 정치색의 문제, 핵심지지조직과 소통의 문제 등이 발생하며, 이 구상은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다. 담론의 문제라기보다, 실력과 방법론의 문제였을 것이다. 처음의 미숙함을 감안하면, 피할 수 없는 상황일 수도 있다.


‘소수’는 (최소한 18대 총선 때까지는) 변하지 않을 민주노동당의 조건이다. ‘거대한’이 의미하는 실체를 조직하고, 대표하지 못한다면 진보정당의 첫 원내진출의 역사적 의미는 퇴색할 수도 있다. 아직, 민주노동당은 새로운 ‘소수’가 성장할 수 있는 방법론을 확립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당이 아직 '다수'를 일상적으로 만나고 있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