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의원, "정부의 잘못된 삼성차 빅딜로 실업률 급증"
부산지역의 실업률이 지난 93년이후 연속 전국 최고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부산지방노동청은 지난 달 31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유용태)의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로부터 '5년간 산업재해율 전국 최고', '고객만족도 꼴찌' 등 그간의 불명예스러운 활동에 대해 종합적인 질타를 받았다. 여기에 덧붙여지는 것이 바로 실업률.

김문수 의원(한나라당)은 이날 "부산지역 실업률이 97년 3.9%, 98년 8.9%, 99년 9.1%, 올해 현재 6.1%를 기록해 (올해) 전국 평균 3.6%보다 훨씬 높을뿐더러 93년이후 8년간 전국 최고"라며 "부산지방노동청은 이러한 고실업률을 낮추기 위해 실업대책을 제1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김 의원은 "현 정부의 잘못된 삼성자동차 빅딜로 부산지역의 실업률이 급증한 것"이라며 "98년 12월8일 빅딜발표이후 공장가동 중단, 부품, 협력업체의 무더기 도산으로 실업률이 대폭 늘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업무보고에 다양한 실업대책이 나와 있으나 다른 지역과 동일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며 "위기관리차원에서 특단의 획기적 실업대책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 △통계청, 노동부 본부, 노동연구원 합동 실태조사 실시 △공공근로 등 실업대책관련 예산 집중배정 △지역 중소기업, 상공업지원대책 필요 △국가차원의 실업대책마련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