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가 31일 발표한 구조조정을 실제 추진하는데 있어 최대 쟁점은 역시 3,500명의 인력감축 및 급여삭감 계획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대우차의 이영국 사장은 "총 9,000억원의 자구책 중 인력감축 및 급여삭감을 통해 1,000억원을 줄이는 것은 이미 정해진 목표치로, 인력감축과 급여삭감은 이 범위에서 진행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는 앞으로 노동조합과 협의를 거치겠지만, 감축 규모를 3,500명에서 대폭 줄어들 여지는 없다는 설명이다. 다만 노동조합과는 이 1,000억원이라는 범위안에서 인력감축의 방식, 시기 등을 논의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예컨대, 남는 직원의 급여삭감의 액수에 따라 감축되는 인원이 다소 줄어들 수는 있지만, 그 폭은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이다. 직원의 사기를 고려해서 급여삭감 수준을 높일 수 없기 때문에 인력조정 숫자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설명.

앞으로 전체 인력감축 대상 3,500명 중 전환배치, 희망퇴직 등의 여러방식이 강구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 과정에서 노사갈등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단 대우차 이영국 사장은 이날 구조조정 계획 발표 이후 곧장 오후2시 부평공장을 찾아 노사협의회장에서 설명회를 갖고, 대화를 갖자고 요구했다. 그러나 노조측은 "구체적인 사업 구조조정안이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인력감축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없다"며 "회사측은 우선 1,100억원에 달하는 임금체불 문제부터 해결하고, 구체적인 계획안을 제시하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이날 "31일 밝힌 회사측의 구조조정안은 채권단의 지원을 이끌기 위한 급조된 안으로, 인력감축만을 부각시키고 있다"면서 실제 회사를 살릴 수 있는 구체적인 구조조정안을 만들라는 입장이다. 이에 노조는 투쟁대상이 "회사뿐만이 아닌 정부와 채권단이 될 것"이라며 1, 2일 자체 회의 및 2일 산업은행 총재 면담, 3일 산업은행 앞에서 항의방문을 하는 등 투쟁을 본격 가동시킬 계획.

한편 대우차 사무노동직장발전위(사무노위·위원장 최종성)는 회사측의 계획을 듣고, 대의원들의 의견을 물어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사무노위의 한 관계자는 "사무직 감축대상은 500명에서 1000명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1일 회사측의 설명회를 듣고, 세부안이 나온 후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인건비 절감을 위해서는 1시간 오버타임을 없애고 연월차를 무급으로 사용하는 등의 방법을 강구 중"이라면서 시기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