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5월31일 총파업을 앞두고 민주노총과 정부가 노동시간단축 논의를 위한 기구구성을 놓고 논란을 벌였으나 묘책을 찾지 못하고 교착상태를 보이고 있다.

23일 단병호 민주노총 위원장은 팔래스호텔에서 최선정 노동부 장관과 만나 주5일 근무제 도입을 위한 대통령 직속의 특별위원회 구성을 거듭 촉구했다. 특히 이날 단 위원장은 "31일 총파업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정부가 더 이상 안이한 태도를 보여선 안될 것"이라고 강조. 그러나 최 장관은 "정부가 만든 기구이고 노사정대표들이 다 모여있는 만큼 노사정위에서 논의하자"며 "또 노사정위 참여가 힘들다면 일단 현안인 노동시간단축 논의를 위해 관련특위에만 대표단이 참여하면 되지 않겠냐"고 답변했다.

이같은 공방이 계속되자 단 위원장은 "논의기구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정부가 올 하반기 국회에서 40시간 노동시간단축 법개정을 하고 2001년부터 적용한다는 것을 정책으로 발표하고 추후 노사간 이해가 다른 문제에 대해 협의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최 장관은 "표현이 다를 뿐 노동시간단축 실시의 취지는 이미 정부도 밝혔다"며 "노동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연말내에 노사정 합의를 도출해 내겠다"고 말해 여전히 차이를 보였다.
결국 3시간 가까이 지리한 토론이 계속됐으나 뾰족한 해법을 찾진 못했다.

단 위원장은 또 이날 대한항공운항승무원노조의 합법화 등 요구에 대해 노동부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으나 최 장관은 "청원경찰문제는 관계부처와 협의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민주노총과 노동부의 만남은 지난 3일 합법화이후 첫 상견례를 가지면서 5월중순께 현안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를 만들기로 함에 따라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