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당일 최소한 5가지 조간신문을 읽고 아침뉴스를 시청하라. 면접관이 질문할 10개의 문항을 미리 준비하고 필기도구를 반드시 지참하라. 결론을 먼저 내놓고 일관성있게 답변하라.

각 기업들이 채용전형과정에서 비중을 가장 많이 두는 부분은 면접이다. 면접과정에서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인 서류전형에서보다 취업자들의 적극성과 창의성을 찾아볼 수 있어 기업들은 다양한 면접방식으로 채용을 하고있다.

현장에서 직접 일을 시키거나 특정주제로 발표를 시키거나 또는 임원 면접보다도 실무진으로 구성된 면접, 응시자들에게 일정한 주제로 토론한 후응시자가 다른 응시자를 평가하는 방법 등 다양한 면접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일부 벤처 기업에서는 사이버채용박람회를 통해 화상면접으로 인재를 채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면접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자 대학가에서는 모의면접 행사가 한창이다.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가 다르기 때문에 회사마다 갖고 있는 분위기와 스타일, 회사의 정보, 모집 직종별 특성, 성격을 미리 알고 면접에 임하면 좋은 점수를 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면접관은 기본적으로 지원자의 깨끗한 외모, 맑은 목소리, 올바른 태도를 중심으로 점수를 채점하게 된다. 자신만이 가진 뛰어난 잠재력과독특한 면을 부각시켜 제한된 시간 안에 ‘자기PR’를 효과적으로 해 면접관들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심어줘야 한다. 그러나 이목을 끌기 위한 산만한 외모와 옷차림은 금물이다.

또한 처음부터 연봉 등 돈에 관련된 질문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돈 때문에 직장을 구하는 것처럼 보여 자신의 이미지를 깎아내릴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