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채용시장에서 대기업으로 구직자들이 몰리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 코스닥 시장의 침체와 맞물려 벤처기업의 인기가 떨어진 데다 ▶불황에 시달리는 건설. 금융업체 상당수가 신규 채용을 포기했고▶인터넷 공채로 중복 지원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리크루트가 4백60개 대기업을 상대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 삼성.LG.SK 등 4대 그룹이 3천~1천명씩 뽑는 등 2만2천여명의 대졸 신입.경력사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이중 30대 그룹의 하반기 채용 규모는 약 1만4천명으로 지난해보다 20%정도 늘어났지만, 입사경쟁률은 평균 수십대1로 과거 어느 때보다 입사가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인터넷 취업정보 업체인 인크루트는 "3천7백90명의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70%가 비교적 안정적인 대기업을 선호하는 것으로나타났다" 며 "반년 전만 해도 벤처기업 선호자가 더 많았는데 최근 역전됐다" 고 말했다.

최근 원서를 접수한 현대정공은 1백명 모집에 1만여명이 몰려 1백대1이라는 창사 이래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한화그룹은 4백명 모집에 2만6천명이 몰려 평균 65대1, 효성그룹도 3백명모집에 1만2천명이 지원해 40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대기업 채용담당자들은 "최근 2~3년 동안 취업에 실패한 재수생들이 많아 경쟁률이 높아졌다" 고 말했다.

경쟁률이 높자 명문대 위주의 선발이 심화하고 중견기업들은 대기업에 동시에 합격한 신입사원의 이탈을 막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