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운노조 비리를 수사중인 부산지검 특수부(김종로 부장검사)는 18일 노조측이 채용관련 자료를 숨겨 놓은 곳으로 추정되는 운송회사와 하역회사 등 4곳에 대해 추가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에 따라 이번 수사와 관련, 검찰이 압수수색을 벌인 곳은 모두 13곳으로 늘었으며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상당한 양의 채용비리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채용과 관련한 금품 거래는 물론 하역회사에서 지급한 노무비가 일반 조합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정황도 포착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부산항운노조 위원장을 2차례나 지내고 연맹회장까지 역임한 오문환(66)씨를 조만간 소환, 상납고리의 실체를 밝히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오 전 위원장은 최근 지병악화를 이유로 부산 영도의 모 병원에 입원중이다.
   
검찰은 근로자휴게소 건립과 관련해 건설업자와 짜고 노조 간부를 통해 1억여원을 받아 챙긴 혐의(업무상횡령)로 체포된 박이소(66) 전 위원장에 대해 이날 중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박 위원장에 대해서는 우선 업무상횡령 혐의로 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며 그 밖의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중"이라고 밝혀 채용비리와 관련한 상당한 단서를 포착했음을 시사했다.

부산항운노조에서 15년 이상 절대적 권한을 행사해 온 오 전 위원장과 박 위원장의 신병이 안정적으로 확보되면 검찰 수사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부산에서는 항운노조 간부와 건설업자 등 3명이 구속됐고 2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이 청구됐거나 체포된 상태며 13명에 대해서는 출국금지 조치가 취해진 상태다.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swiri@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