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누비는 배들이 바다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
   
언뜻 들어서는 수긍하기 어려운 이야기지만 막상 사정을 알고 나면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큰 바다를 항해하는 배들은 화물이 적을 때 배의 무게 중심을 낮추기 위해 항구에서 배 바닥에 바닷물을 잔뜩 채우고 항해에 나선다.
   
외국 항구에 도착한 배는 실어야 할 화물이 많을 때 싣고 온 바닷물을 쏟아버리는데, 이때 바닷물과 함께 먼 바다에서 살던 생물 종들이 새 바다로 옮겨가  안정된 먹이 사슬을 통해 오랫동안 유지됐던 바다의 생태계에 혼란이 생긴다는 것.
   
어린이들이 환경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총체적 이해를 키울 수 있도록 돕는 환경 길잡이 '충격 환경 보고서'(해와나무) 시리즈의 첫번째 책 '물 편'은 물의  중요성과 오염 원인, 해결 방안 등 물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다.

책은 지구 생태계와 인간 생활에서 차지하는 물의 중요성, 물 오염의 원인과 그로 인한 심각한 피해 상황, 물을 살리는 다양한 해결 방안 등을 자세하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한다.
   
특히 풍부한 환경 지식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고 생생한 현장 사진, 지도, 도표, 사례 등을 곁들여 수질 오염의 심각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아이들에게 생소한 전문 용어나 중요한 환경 지식들을 알기 쉽게 별도로 정리해 설명했고 유머 넘치는 삽화를 곳곳에 배치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귀농해 친환경적인 삶을 실천하고 있는 저자는 '충격  환경 보고서' 시리즈로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잘 알지 못했던 환경 문제들을 차례로 다룰 예정이다. 김맹수 글. 최달수 그림. 192쪽. 9천500원.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mong0716@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