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의 노동시간단축 관련 '합의문'이 알려지자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휴일휴가를 크게 축소하고 업종과 규모를 감안한 단계별 실시를 기정사실로 만들어 노동자 삶의 질 개선이라는 주5일근무 도입취지를 무색케 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23일 민주노총은 성명을 내고 "합의문 내용이 이미 다섯달 전에 공감대가 마련된 '주5일근무 도입의 필요성'으로만 채워져 있다"고 주장, 특히 '업종과 규모를 감안한', '관련 임금, 휴일·휴가제도 개선' 등의 문구를 볼 때 단계별실시와 노동조건 후퇴로 기우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또 합의문에 '생활수준이 저하되지 않고', '상생의 개혁' 등 그럴듯한 문구가 포함돼 있으나 만일 월차휴가폐지, 임금할증률 등 경총의 요구가 수용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미사여구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민주노총은 "시간만 허비하는 노사정위 논의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정부가 삶의 질 개선이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노동조건 후퇴없는 주5일근무제 도입법안을 즉각 국회에 제출할 것을 요구한다"며 "노동조건 개악내용이 포함되는 노사정위내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이는 무효이며 총파업 등 강력한 총력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