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동아건설이 지난 총선직전에 정치인들에게 정치자금을 제공한 것과 관련, 검찰수사와는 별개로 최근 정기법인세 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또 동아건설처럼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진행 중인 기업들이 채권단의 승인도 받지 않고 자금을 방만하게 운영하며 일부 부실기업주의 경우 재산을 은닉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우선 10여개 워크아웃 중견그룹들을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진행 중이며, 조사대상을 계속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국세청은 우선 동아건설 고병우 회장 등이 정치권에 뿌린 자금의 출처가 계열기업을 매각한 거래과정에서 받은 리베이트를 이용한 부당한 증여였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6일 “자금출처 조사와 함께 이들 돈의 일부가 현 경영진의 개인계좌에도 흘러들어갔는지 여부에 대해 추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세청은 이번 세무조사가 비록 정기법인세조사이지만 현 경영진의 기업자금 유용이 세무조사 결과 드러나면 검찰에 고발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한편 동아건설 채권단은 경영권 내분을 겪고 있는 동아건설 사태를 조기에 종결시키기 위해 고병우 회장과 이창복 사장 등 현 경영진을 모두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날 “동아건설 사태의 전말은 사실상 경영진간의 경영권 다툼”이라며 “사태의 조기종결을 위해 다툼의 당사자들을 모두 퇴진시키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이 달 중 서울은행 등 주요채권금융기관이 참석하는 운영위원회를 열고 경영진 교체 여부를 최종 결정한 뒤 내달 21일 열리는 임시주총에서 새로운 경영진을 선임할 예정이다. 채권단은 또 현 경영진의 자금사용 내역을 재점검해 불법행위가 적발되면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