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항을 겪어오던 금속산별노조 건설 논의가 "내년 2월초에 창립대회를 갖는다"는 절충안을 이끌어 내면서 일단 마무리됐다.

금속연맹은 그동안 이 문제를 두고 크게 3가지 견해로 나뉘어 논쟁을 벌여왔다. 집약적으로 표현하면 '지역지부를 조직형태로 11월말 건설'안이 집행부 다수의 견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동자전국회의 소속 대의원들은 "대공장들이 처한 현실적 조건을 감안할 때 지역지부로 한정지을 것이 아니라, 기업지부나 업종지부 등 조직형태를 열어두고 창립시점도 늦춰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현장조직대표자회의 등은 시기상조론, 산별노조의 관료화 우려 등을 들어 집행부 안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했다.

이들은 그동안 중앙집행위, 중앙위 등 각종 회의에서 타협점을 찾지 못해 '11월 창립'은 고사하고 산별노조 전환 결의조차 어려운 거 아니냐는 우려를 낳기까지 이르렀다.

이런 대립 속에서 대의원대회가 최종 결의한 '절충안'은 각 조직의 준비 부족을 고려할 때 창립 시점을 내년 2월로 늦추고 현대차 등 대공장을 중심으로 한 기업지부를 인정하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능한 한 17만 전체 조합원이 함께 갈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의지가 이와 같은 결의를 탄생시킨 것이다.

하지만 중집위원안으로 제출된 안건은 형식적으로 만장일치로 통과됐으나 현대차노조 일부 대의원 등이 "이 절충안은 무원칙한 타협의 산물"이라며 크게 반발, 대회장을 빠져나감에 따라 향후 논란의 소지는 여전히 남겨두고 있다.

또한 아직도 장애물은 산적해 있다. 이번 대의원대회에서 산별노조건설방식에 대한 원칙만을 확인했을 뿐 기업지부 인정 기준이나 언제까지 인정할 것인지, 업종·거리 등을 고려해서 구성해야할 지역지부의 편재 등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산별노조 전환을 위해서 조합원 2/3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는 것도 과제다. 현장활동가들 사이에 산별건설 방식에 대한 이견이 노정돼 있는 현대차노조, 구조조정문제와 9월말 선거를 앞두고 있는 대우차노조 등 일부 대공장 노조에서는 규약개정안을 가결시키기가 만만치 않은 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여느 대의원대회와는 달리 총 591명 대의원 중 434명이라는 높은 참석률을 보였고, 일부 대의원이 이탈한 가운데에도 새벽 4시까지 진행된 회의에 314명이 남아 만장일치로 산별노조건설을 결의한 금속산업연맹이 이런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