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농협법에 마지막까지 반대했던 전국축협노조가 4일 파업을 접었다.

출협노조가 파업을 접기까지는 헌법재판소의 통합농현법 합헌 판결이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축협노조들이 지난해 9월 신농협법 공포 후 9개월간 반대투쟁을 해올 수 있었던 지렛대는 바로 헌법소원에 있었다.

그러나 몇차례의 지연끝에 나온 판결은 정부에 손을 들어줬고, 이에 노조와 함께 저항했던 축협측이 정부의 구조조정에 협력하기로 하면서, 노조의 투쟁도 급격히 무너지기 시작했던 것. 게다가 공조체제를 유지했던 축협중앙회노조가 먼저 파업을 접으면서, 전국축협노조가 혼자 감당하기에는 너무 버거운 싸움이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파업을 접은 축협노조들엔 이제부터 더 큰 문제를 앞두고 있다. 축협노조에 따르면 각 단위축협에서는 파업참여를 이유로 조합원들에 대한 압박이 시작되는 등 통합농협법에 반대했던 축협들이 이제는 정부에 밉보이지 않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

이에 대해 축협노조는 그동안 흐트러진 조직을 재정비하고, 이후 닥칠 구조조정에 대비하는 새로운 투쟁을 준비하겠다는 것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실제 총파업으로 지도부 6명이 체포영장을 발부받는 등 조직정비가 시급하기도 하고, 합헌 이후 새로운 투쟁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필요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농림부와의 교섭 여부가 사태해결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여, 축협노조와 민주노총 차원의 정치력 발휘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