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구조조정관련 노정합의사항 후속조치가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경영평가위원장의 선임방식을 놓고 노정간 견해차가 팽팽하다.
21일 노사정위원회 금융부문구조조정특별위원회(위원장 김황조)는 제15차 회의를 열고 '금융산업발전과 금융개혁 추진방향' 후속조치를 위한 논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노사정위 연구용역보고서와 노조가 작성한 논의과제 자료를 검토했으며, 공익위원들을 중심으로 대정부 건의안과 특위 논의사항을 정리해 차기 회의부터 집중적으로 논의키로 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경영평가위원장 선임방식을 놓고 노정간 이견을 보였다. 김기준 금융노조 사무처장은 "합의문에서 정부영향력을 배제하기로 한만큼 노사정 금융특위에서 노조와 합의후 선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향후 구조조정방향에 큰 영향을 미칠 위원장 선임을 정부에게만 맡겨둘 순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비해 남상덕 금감위 구조개혁기획단 제1심의관은 "노사정위에서 자격기준을 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고 이렇게 될 경우 사전에 은행들의 로비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정부를 믿고 넘어가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김기준 금융노조 사무처장은 이날 이근영 금감위원장을 만나서도 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했으나, "노조의견도 듣겠다"는 답변에 그쳐 앞으로도 경영평가위 구성 문제는 논란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