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4일부터 중국 등 외국국적 동포들도 합법적으로 국내 서비스분야에서 2년간 취업할 수 있게 된다.

노동부는 5일 외국국적 동포의 취업업종 및 규모, 취업절차와 고용관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이같은 내용의 '방문동거자의 고용관리에 관한 규정'을 고시했다.

이에 따르면, 외국국적 동포가 취업할 수 있는 업종은 음식점업(일반음식점업, 기타 음식점업), 사업지원서비스업(건축물 일반청소업, 산업설비청소업), 사회복지사업, 하수·폐기물처리 및 청소관련서비스업, 개인간병인 및 가사서비스업이다. 모두 5만명에 대해 취업을 허용하되 처음에는 2만5,000명을 도입하고 나머지는 불법체류 자진신고자 출국상황을 고려해 조정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외국인력이 특정업종으로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음식점업 3만5,000명 등 업종별로 정원을 뒀다.

취업허용대상은 국내 호적에 올라있거나, 그 직계존비속, 국내 8촌 이내의 혈족 또는 4촌 이내의 인척의 초청을 받은 40세 이상의 외국국적 동포로서, 한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을 통해 방문동거(F-1) 사증을 받아 국내에 입국할 수 있다. 입국후 취업을 원할 때는 노동부 고용안정센터에 취업 업종 및 희망 근로조건 등을 기재해 구직신청을 하면 된다.

사용자는 보수금액·지급방법, 노동시간 등 고용조건을 담은 표준근로(고용)계약서를 통해 고용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취업한 외국국적 동포는 국내 노동자와 동일하게 노동관계법이 전면 적용된다. 외국국적 동포는 이달 10일부터 방문동거 사증을 발급 받아 24일부터 구인신청을 하면 된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