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득 위원장의 구속과 관련, 금융노조(위원장 이용득)는 14일 오후 지부 및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려 위원장 석방 및 노정합의사항 이행점검 등 현안에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비대위는 우선 이 위원장의 석방과 관련, 탄원서 조합원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조속히 노동부장관, 금감위원장, 재경부장관, 노사정위원장 등을 방문, 사법처리의 부당성을 설명하고 석방을 촉구할 계획이다. 탄원서 서명작업은 차기 대표자회의가 열리는 18일까지는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는 또 금융노조의 하반기 최대과제이기도 한 노정합의사항 이행을 감시하고 견인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노조의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임단협 등은 비대위가 맡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금융노조가 완전히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이날 구성된 '7·11 총파업 사법처리 대응 및 노정합의사항 이행 점검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은 금융노조위원장직무대리로 위촉된 김기준 금융노조사무처장이 맡게 됐다. 비대위는 대외협력 및 조직, 홍보, 정책, 총무 등 4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업무분담을 하게 된다.

금융노조는 14일 성명을 내고 "이 위원장에 대한 구속은 노정간 합의정신을 스스로 파기하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비난하고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다. 특히 "이번 구속을 계기로 노정합의사항을 무시하는 행위로 연결된다면 다시금 금융노동자의 반발에 부딪힐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도 이날 발표한 광복절 성명에서 "정부가 특별사면 운운하면서도 이용득 위원장을 구속하는 폭거를 저질렀다"며 "증거인멸이나 도주우려가 없는 피의자에 대한 구속수사는 인권유린이며 '정치쇼'"라며 정부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