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영 전명예회장 보유의 현대차 지분 6.1% 매각 등 현대그룹이 채권단과 합의한 자구안을 정부가 수용키로 결정한 데 대해 민주노동당과 노동계는 "핵심을 비껴간, 새 경제팀의 재벌개혁 의지의 한계를 극명히 보여준 사례"라고 혹평했다.

민주노동당은 14일 논평을 내어 "당초 정부가 요구한 '주식' 매각이 아닌 현대건설 23.86%·현대상선 12.46%지분의 교환사채(EB) 매각이라는 교묘한 카드가 제시되고, 정몽헌씨의 현대상선 지분 4.9% 역시 매각되지 않음으로써 현대 정씨 일가는 언제든지 교환사채를 다시 매입해 계열사를 지배할 수 있게 됐다"며 "현대의 자구안은 정 전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 매각과 유동성 확보에만 초점을 맞췄을 뿐 소유지배구조 개선부분은 전혀 진척이 없는 '정씨 일가 살아남기 탈출극'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현대그룹노조협의회도 같은날 논평에서 "총수와 가신그룹의 퇴진을 계열사 이사회나 주주총회에서 해결하겠다고 하지만 이렇게 두루뭉실하게 한다면 믿을 수 없다"며 "현대그룹은 물론, 정부와 채권단은 유동성 위기를 벗어나는 것에만 머무르지 말고 경영 부실의 책임자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그룹이 2002년 6월까지 분리하겠다고 밝힌 현대중공업의 김종철 노조위원장과 조합원 100여명은 15일 오전 현대 계동 사옥 앞에서 "정씨 일가 퇴진"과 "계열분리 즉각 실시"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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