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자들이 일본노동자들에 비해 노동시간이 길고 여가시간은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남노동연구소가 펴낸 '연대와 실천' 11월호에 실린 '직업별 생활시간 한·일비교'(김희재 부경대 노사관계학과 강사)에 따르면, 평일은 일본노동자의 노동시간이 조금 앞서지만 토·일요일의 경우 한국노동자의 노동시간이 훨씬 길어 전반적으로는 한국노동자의 노동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평일 일본노동자가 더 많이 일하는 직종은 관리직, 전문기술, 판매서비스로 각각 10분, 29분, 5분씩 더 일했으며 사무직, 농림어업, 생산노무직의 경우는 한국노동자가 33분, 25분, 23분씩을 더 일했다. 토·일요일은 모두 한국노동자가 훨씬 길게 나타났다. 토요일 한국노동자가 평균 5시간54분을 일해 4시간15분을 일하는 일본노동자보다 1시간39분을 더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요일에도 한국노동자가 평균 3시간21분을 일해 2시간13분을 일하는 일본노동자에 비해 1시간8분이 길었다. 여기서 특히 한국의 생산직 노동자는 평일이나 토요일이나 노동시간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참조)

여가활동 시간은 일본노동자가 더 많이 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직의 경우 일본노동자가 평일 4시간7분, 토요일 5시간45분, 일요일 7시간12분을 각각 쓰는 반면 한국노동자는 평일 3시간28분, 토요일 3시간51분, 일요일 5시간37분을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양국 모두 봉사활동 등 사회 참여적인 여가활동보다 단순한 휴양·휴식 등 소극적 여가활동에 머물고 있는 공통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김희재 강사는 "이번 양국 생활시간 배분의 결과로 주5일 근무제의 전개방향을 예측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는 여가활동의 종목을 확대·개선하고 여가활동을 조직함으로써 건전한 노동력의 재생산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양국의 생활시간을 직접 비교한 원자료가 없어 연구자가 한국은 통계청의 국민생활조사(1999)를, 일본은 사회생활기본조사(2001) 자료를 비교한 것이다.

연윤정 기자(yon@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