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6개월에 접어드는 노동부 노사정책국이 새 발전방향 찾기에 여념이 없다.

노사정책국은 지난 5월말 노동부 조직개편 당시 노사분규업무를 담당했던 노사협력관실과 노사정책업무를 담당했던 노정국이 통합, 설치됐다. 이전까지는 양대노총 업무를 나눠 맡아왔으나 민주노총의 조직성장 등에 따라 양대노총 업무 통합을 통해 노사정책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지난 6개월 동안 노사정책국이 형식적인 통합에도 불구, 아직 내용적으로 업무가 융합되지 못하고 있다는 자체 판단이다. 현 노동운동의 흐름을 파악하면서 노사정책의 통일성을 이루는 것은 물론, 내부 조직도 각 과별로 정보교류가 원활하지 않은 등 기존 이원체계에서 별반 진전된 게 없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노사정책국은 지난 8∼9일 산하 4개과 직원 대부분이 참석한 '직원 연찬회'를 갖고 △노동운동의 흐름과 대응방향 △산별노조 동향 및 대응방향 △업무발전 방안이란 3개 주제를 놓고 토론를 벌였다. 또 13일에는 문형남 전 노정국장 등 역대 노정국장 5명을 초청해 '노사관계 정책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등 새로운 발전방향 찾기를 본격화 한 것.

노사정책국의 한 관계자는 "우선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찾기 위한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내부 공감대가 형성되면 곧 조직기능 개편 등 개선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