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고용사업장은 직업훈련 필요성을 별로 느끼지 않는 반면,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다양한 교육훈련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정규직에 대한 직업능력개발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지난 8일 연 '사회통합성 제고를 위한 평생직업능력개발' 정책포럼에서 개발원의 장홍근 부연구위원은 "비정규노동자들은 인간관계훈련 82.9%, 기초 직무능력배양훈련 79.6%, 전문적 기능습득훈련 75.0%, 일반상식 및 교양관련 교육 70.5%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장 위원은 '비정규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 실태 및 과제'라는 주제발표에서 "비정규직들의 응답은 교육훈련에 대한 사업주와 큰 인식차를 보인 것"이라면서 "사업주는 풀타임 임시직에 대해 33.3%, 파트타임의 경우 9.7%, 파견노동자는 10.2%만이 교육훈련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응답, 비정규의 교육훈련에 매우 소극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해 장 위원은 "비정규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 문제는 보다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봐야 한다"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인적자원의 질이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비정규직을 대상으로 능력개발을 활성화해 다기능화하고 숙련수준을 높일 때, 중·고급 기술에 기반한 고숙련 균형 시스템으로의 전환은 앞당겨질 수 있을 것"이라며 "사회적 통합성 차원에서도 비정규직 고착화 내지 비정규직-실업-비경제활동이란 악순환을 끊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