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축협노조(위원장 김의열)의 무기한 전면파업 선언은 일단 지난 1년여간 진행돼온 통합농협법 투쟁의 마지막 '승부수'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그동안 투쟁의 전면에 서왔던 축협중앙회노조가 2일로 파업을 중단하면서, 통합농협법 전면재논의 요구는 전국축협노조의 어깨에 짐이 지워진 상태다. 이에 그동안 현재의 협동조합 통합이 무리하다는 사회적 여론 조성에 주력해왔던 축협노조가 막대한 희생을 치를 수도 있다는 어두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축협노조를 비롯해 민주노총, 시민사회단체는 갈수록 악화되는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교섭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축협노조는 2일 전면파업을 선언하면서도, 정부가 대화를 회피하고 있다며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노조는 우선적으로 축협노조 탄압을 중지하고, 정부가 협동조합 개혁의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기조로 볼 때 그동안 7월 통합농협법 시행 중지에 힘을 실어왔던 협동조합 개혁 투쟁은 점차로 법개정 중심의 투쟁으로 전환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전농 등으로 구성된 '협동조합 개혁 범국민대책위'는 2일 정부가 '이성적인 협상'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하면서, 향후 법개정 중심의 협동조합 개혁 투쟁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여태껏 축협노조가 선두에 섰던 개혁논의를 전 노동계, 농민, 학계, 금융권, 정치권 등까지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강화한다는 계획.

이같이 축협노조의 파업이 정부와의 직접적인 충돌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공을 넘겨받은 정부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