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과 진보정당, 비정규직 철폐 운동단체들이 4일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100만명 서명을 목표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민주노동당, 사회당, 비정규직공대위, 민중연대(준), 불안정노동철폐연대, 한국노동네트워크협의회 등 7개 단체는 이날 오전 명동성당 앞에서 '비정규직 철폐 100만인 서명운동본부'발대식을 갖고 "11월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명을 받아 정기국회에서 비정규직 기본권 보장 관련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2등 국민 = 비정규직

민주노총
유덕상 위원장 직무대행은
"'2등 국민'이라고 불릴 정도로 극심한 차별을 받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계속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며
"이번 서명운동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를 사회적 쟁점으로
만들고 국가적인 차원의 대책마련을 촉구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서명운동본부는 또
"연말 대통령 선거에서도 이 문제가 중요한 쟁점이 되야 한다"며
대통령 후보들에게도 비정규직 문제해결을 공약으로 채택하도록 요구할 계획이다.

서명운동본부는 대 국민 홍보활동 뿐만 아니라 간접고용, 특수고용, 영세소기업 등 다양한 직종 종사자들에 대한 노동기본권 찾기 활동, 불법파견 및 용역 실태 조사와 고소고발 등 다양한 활동을 벌여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서명운동본부는 △ 동일노동 동일임금 보장 △ 비정규직 확산저지 △ 불법파견 근절 및 파견법 철폐 △ 특수고용노동자 노동자성 인정 △ 영세소기업노동자 근로기준법과 사회보험 전면 적용 등 여섯가지를 핵심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한편 서명운동본부는 오는 14일까지 지역차원의 서명운동본부를 구성하고 전국적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