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부터 부산지하철 33개역의 매표업무에 민간위탁업체 소속 비정규 인력이 투입된다.

이에 대해 부산지하철 노조는 “지하철 안전과 시민 편의, 경제성을 모두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부산교통공단은 21일 “부산지하철 1호선 9개역, 2호선 24개역 등 33개역 34개 매표소의 정규직 396명 가운데 69명을 22일부터 3개 민간위탁업체의 비정규인력으로 대체한다”고 밝혔다. 부산교통공단은 또 “업무에서 빠지는 정규직69명은 오는 29일 완전개통되는 지하철 2호선의 신설 역에서 일하게 될 것”이라고덧붙였다.

공단은 이번 조처를 통해 연간 15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내다보고 있다. 공단은 오는 2004년까지 59개역 63개 매표소의 정규직 130명을민간위탁업체의 비정규 인력으로 대체할 계획을 갖고 있다.

그러나 부산지하철 노조는 “정규직을 줄이고 숙련되지 않은 비정규 인력을투입한다면 지하철 역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고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고시민들에 대한 서비스의 질도 낮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비정규직이 투입되면 이들에 대한 관리자와 교대자 등 부수적 인력이 추가투입돼야 하기 때문에 비용은 연간 3억원 정도 오히려 늘어나는 것으로조사됐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노조는 “부산교통공단이 불법 파견근로를 시도하고 있다”며 지난19일 부산지방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동래역과 서면역에서 시민 홍보활동을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지하철 민간위탁 저지와 시민을 위한 경영제도도입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도 구성됐다.

부산지하철 노조 오영환 위원장은 “공단의 경영혁신은 경영의 문제점을 찾아내개선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할 것이며, 이 과정에 시민의 안전과 편의는 항상염두에 둬야할 최우선 사항인데 공단이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