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우려속에 "롯데사태해결이 1차 시험대"…경영계, "구조조정 지속 의지표현"

김대중 대통령이 김호진 노동부장관과 장영철 노사정위원장 등 노동관료들을 새롭게 기용한데 대해, 노동계는 산적한 노동현안에 신속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는 주문을 내놓고 있다.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은 7일 "개혁성이 상실되고, 모나지 않은 인사들로 채워졌다"며 이번 개각을 평가했다. 특히 한국노총은 "정부 여당내에서의 위상 및 역할관련 문제가 있다고 지적됐던 노사정위원장직에 16대 총선에서 '출마포기' 인사가 기용된데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며 "또 신임 노동부장관 또한 노사정위원장 재임시 추진력 및 현실감각에 대해 지적을 받아왔던 터라 산적한 노동현안에 신속히 대처해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은 "현재 노동행정이 그 어느 때와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최악의 무기력과 무정부상태인 점을 감안해야 한다"며 "호텔롯데 과잉진압 사태를 해결하는 것이 새 노동진용의 1차 시험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역시 이번 개각이 개혁성이나 참신성, 책임성 등에서 미흡하다고 전제, "구시대인물인 신임 노사정위원장, 노사정위원장 시절 노사정위라는 '안전지대' 밖으로는 한발자국도 나가지 않았던 신임 노동부 장관"에 대해 그리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다만 양대노총 모두 최선정 전 노동부장관이 노사관계에 있어 전문성이 부족했던 것에 비해 신임 노동부장관과 노사정위원장의 경우 노동문제를 다뤄본 경험이 있는 인사라는 데서 다소 안도하는 분위기를 보였다.

이에 비해 경총(회장 김창성)은 "이번 개각은 정부가 하반기에도 개혁과 구조조정을 지속해 나가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며 "노동계의 무모한 강경일변도 투쟁행태에 대해 엄정한 법집행을 해 노사관계 기본원칙을 확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노동부 관계자들은 이날 노동부 장관 교체 소식이 확정되자 각 부서별로 업무보고 준비에 분주한 하루를 보냈다. 한 관계자는 "노사정위원장으로서 노사관계를 보는시각과 노동부장관으로서 보는 시각은 달라야 할 것"이라며 "기존에 노사간 의견을 듣고 중재역할에 충실했다면 이제는 국가전반의 정책을 고려해야 하는 속에서 노동행정을 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