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이 19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앞에서 생명안전 후퇴 개악 윤석열 정부 규탄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위원장 양경수)이 생명안전제도를 후퇴시키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면서 서울 시내를 행진했다.

민주노총은 19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서울시청까지 행진하면서 “매년 노동자 2천400명이 산업재해로 사망하고 노동자 500명이 과로사로 죽어나가는 일터는 하루하루가 전쟁”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세계 최장 노동시간과 최악의 산재사망이 반복되는 일터 개선은커녕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개악안을 발표하고, 노동자 처벌을 확대하고, 기업 처벌 봐주기로 일관하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악을 추진하는 등 연내 법률 개악 시도에 시동을 걸었다”고 규탄했다.

이날 이들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집회 없이 행진을 시작해 구호를 외치고 연설을 하면서 시내 약 3킬로미터를 걸었다. 일부 시민은 행진하는 노동자를 관심 있게 지켜봤지만 일부 시민은 “빨갱이”라고 외치면서 욕설을 퍼붓기도 했다.

양경수 위원장은 서울시청에서 진행한 마무리 집회에서 “끔찍하고 잔인한 죽음이 계속되는데도 정권은 더 많이 일하라고, 죽도록 일하라고 하면서 중대재해처벌법을 누더기로 만들겠다고 겁박한다”며 “없는 법이라도 만들어서 지켜야 할 노동자 생명인데, 있는 법도 무력화시키겠다고 공언한다”고 비판했다. 양 위원장을 비롯한 민주노총 임원들은 이날 상복을 입고 행진했다.

참가자들은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다. 이들은 “기업 돈벌이를 위해 노동자와 시민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윤석열표 생명안전 개악’을 투쟁으로 박살낼 것”이라며 “총파업과 시민사회 연대투쟁으로 노동시간 개악과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을 분쇄하겠다”고 강조했다.

▲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