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연대

세월호 참사 9주기를 맞아 유가족과 시민들이 다음달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국가폭력 책임 인정과 사과, 후속조치 이행을 촉구하는 시민대회를 개최한다.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16일 오전 서울 중구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16일까지 한 달을 ‘약속과 기억의 달’로 선포하면서 계획을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세월호 참사 진실을 밝히기 위해 발족한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3년6개월간 활동했지만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지 못했다”며 “더딘 진상규명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을 어렵게 법정에 세웠으나 합당한 책임을 제대로 묻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4·16생명안전공원 건립을 비롯해 추진하던 기억·추모사업은 차질을 빚고,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공간은 존립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생명존중과 안전사회를 향한 기대는 10·29 이태원 참사 앞에서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국가폭력 인정·사과 △추가조사와 사참위 권고 이행 △대통령기록물·국가정보원·군 등 미공개 정보 공개 △재난참사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달 25일은 팽목 집중의 날로 ‘우리는 4·16지킴이입니다’ 추모행사가, 다음달 8일은 대통령실 앞에서 시민대회가 열린다. 이어 12일 국회에서 ‘생명존중 안전사회 책임지는 국가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세월호 참사 하루 전날인 15일 오후에는 안산문화광장에서 세월호 참사 9주기 전야제를 한다. 참사 당일인 16일 오후 4시16분 서울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세월호 참사 9주기 시민기억식을 연다.

한편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구성원들도 함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