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철도 비정규 노동자들이 파업했다.

공공운수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와 철도고객센터지부는 28일 오후 중구 서울역 앞에서 파업 출정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에 △생활임금 쟁취 △현장인력 충원 △구조조정 저지를 촉구했다. 이들은 결의대회를 마치고 용산 대통령실까지 행진했다.

두 회사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자회사다. 고객상담을 비롯해 여객업무와 KTX특송, 주차관리, 리무진 운전, 카드수불 같은 각종 업무를 담당한다.

노동자들은 자회사 노동환경이 최저임금에 준하는 저임금과 코로나19를 빌미로 인력을 해고한 뒤 충원하지 않아 만성적인 과로에 시달린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네트웍스는 코로나19 확산과 자동화 등을 이유로 정원을 125명으로 감축했고, 철도고객센터도 400명이던 인력이 최근에는 147명으로 줄어든 상태다. 직접적으로 대민서비스를 하는 이런 업무 외에 KTX특송과 KTX공항리무진, 체크인 노동자들은 올해 12월 사업 종료와 함께 해고 위기에 처했다. 노조는 사용자쪽이 지난 22일 사업종료를 통보하면서 전환배치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실상 해고하겠다는 통지를 했다고 주장했다.

정명재 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쟁의대책위원장은 “현장 곳곳에서 사람이 없어 힘들다고 아우성인 것을 원청인 코레일도 알고 있음에도 자회사에 책임을 넘기며 최소한의 인원으로 최대한을 넘어선 노동착취를 강요한다”며 “현장 노동자가 안전해야 시민의 안전도 챙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코레일네트웍스 역무원은 직급에 따라 인건비에서 일부를 회사 운용비로 쓰고 있다. 기본급에서 47만~160만원을 매월 떼어가고 최저임금 수준만 지급한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또 이렇게 떼어간 인건비로 임원과 업무지원직에게 고임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임금을 유용한 셈인데도 사용자쪽은 “기획재정부의 지침”이라고 버틴다는 주장을 덧붙였다.

최정아 노조 철도고객센터지부 쟁의대책위원장은 “당초 코로나19 확산으로 운행량이 줄어 인력을 감축한다더니 이제는 정상운행을 함에도 인력을 더 줄이려 시도한다”며 “노동자를 최악의 상황으로 내몰고 파업으로 등 떠민 것은 사용자”라고 비판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최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장에 선출된 박주민 의원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자회사 구조조정 문제와 처우개선 같은 문제를 고치지 못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지금이라도 바로잡고 개선해 국민은 안전하고 노동자는 권리를 누리는 사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