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노동센터협의회 관계자들이 이용관 중대재해없는세상만들기 운동본부 공동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함께 25일 서울 마포구 상암문화공원에서 산업안전 공동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정기훈 기자>

일하는 모든 사람과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의식을 높이기 위한 캠페인이 대대적으로 열린다.

서울시 노동센터협의회는 2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문화광장에서 ‘2022 서울 산업안전 공동캠페인’ 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서울노동권익센터를 포함해 서울시 22개 권역별·자치구 노동센터 관계자들이 모두 함께했다.

캠페인 슬로건은 ‘노동자들의 안전 미루면 늦습니다’로 내걸었다. 서울 시민에게 산업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알리고, 모든 산업현장이 안전한 일터가 되려면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내용을 강조한다는 취지다.

협의회는 이날 중앙캠페인 선언을 시작으로 다음달 19일까지 서울시 20여 곳에서 산업안전을 주제로 선전을 한다. 서울지하철 2호선·7호선에 광고도 게재한다. 산재사망 노동자 현황을 알리고,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출퇴근 산재 인정과 같은 기초상식을 홍보하는 내용을 담았다. 협의회 관계자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첫해지만 산재사망자수가 매우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산재를 예방하려면 법시행만이 아니라 모든 시민이 산재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협의회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효과가 있으려면 법 취지에 맞게 사업주 엄벌과 같은 엄정한 집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선언문을 내고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6개월 남짓, 중대재해가 줄었다는 효과를 확인하기엔 책임자 처벌이 미약하다”며 “이윤보다 생명을 중시하는 일터를 위해 서울 시민이 함께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산재사망자는 1천142명으로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5명 증가했다. 사고사망자는 446명으로 같은 기간 28명(5.9%) 줄었고 질병사망자는 696명으로 33명(5.0%) 늘었다. 사고사망만인율은 0.25‰에서 0.23‰으로 감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