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연대노조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 여성·노동단체, 피해당사자로 구성된 대전 구즉신협 직장내 성추행·괴롭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5일 오후 대전 서구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가 노조파괴 공작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구즉신협 내 부당노동행위 진상조사 결과보고서를 대전노동청에 제출했다.<2022년 4월5일 8면 “여직원 성추행 구즉신협 임원 버젓이 출근” 기사 참조>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4월부터 노조탈퇴 공작을 시작했다. 보고서에 적시된 녹취록에 따르면 상급자들은 조합들에게 “지금 안 나오면 다친다”거나 “직장에 다닐 때 노조가 필요하지, 잘렸을 때는 노조가 너를 보호하지 못한다” “소문이 다 나서 승진에 영향이 갈 것”이라며 노조탈퇴를 압박했다.

조합원을 상대로 한 표적감사도 실시했다. 4월과 5월에는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자체 감사와 명령휴가 통보를 내렸고, 기간제 노동자 중 조합원들만 대상으로 계약기간 만료를 통보했다. 조합원이었던 노동자는 지난 4월 계약기간 만료 통보를 받은 뒤 5월31일로 근로계약이 종료됐다. 6월로 계약종료될 예정이던 다른 조합원은 5월 노조를 탈퇴하면서 계약기간이 연장됐다. 노조에 따르면 2017년부터 5년간 구즉신협에 입사한 기간제 노동자 62명 중 근로계약 만료로 퇴사한 노동자는 조합원이 유일하다.

구즉신협 관계자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는 것으로 알지만 노조탄압을 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지부 조합원은 현재 20명에서 12명으로 줄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