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가 올해 301명의 학생에게 1억7천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 전교조는 2016년부터 매년 노동·시민·사회운동 공로자 자녀 혹은 당사자에게 장학금을 지급해 왔습니다.

- 올해부터는 한 발 더 나아가 조합원의 추천을 받아 어려운 여건 속에서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 올해 장학생은 조합원이 추천한 194명, 시민·사회단체가 추천한 107명인데요.

- 장학금 대상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다고 합니다.

- 전교조는 “제자들의 어려운 사연을 외면하기 어려워 탈락한 학생에게 지부가 자체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기도 했다”며 “가슴 아픈 이야기와 제자를 향한 조합원들의 간절한 마음이 담긴 장학금 신청서들이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 전교조 장학금은 조전혁 전 국회의원과 당시 한나라당 국회의원 9명 및 동아닷컴이 전교조 조합원 명단을 무단 공개·게시한 것에 대한 손해배상금을 기금으로 하는데요.

- 전교조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꿈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자들과 노동·사회운동에 공로가 큰 이들의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겠다”고 알렸습니다.

 

국공노 “진영 논리 넘어 5·18 정신 계승”

- 공무원 노동계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42주년을 맞아 진영 논리와 관계없이 5·18 정신을 계승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 국가공무원노조(위원장 안정섭)는 18일 논평을 내고 “소중한 역사의 계승에는 여야가 없고 정권의 차이가 없다”며 진상을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노조는 “정부는 지난 정부에서 더 깊이 들어가지 못한 진상 규명의 역사적 책임을 지고, 관련 규정과 해당 기관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 이어 “진실은 여전히 암흑 속”이라고 지적했는데요. 노조는 “발포 명령의 최종 책임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사법부 판단은 요원하다”며 “누구의 어떤 폭압으로 누가 얼마나 희생됐는지조차 알 길이 없다”고 꼬집었습니다.

- 그러면서 5·18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 개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조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는 지난 정부의 공약은 지켜지지 않았다”며 “새로운 정부가 국민이 원하는 역사적 과업을 완성하는 용기를 가질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