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스포츠윤리센터분회가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정부·여당이 스포츠윤리센터 정상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윤리센터 노동자들이 ‘기관 운영 정상화’를 내걸고 파업을 예고했다.

공공운수노조 스포츠윤리센터분회는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포츠윤리센터는 황희 문체부 장관이 기관운영 정상화를 약속한 뒤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문체부와 센터 경영진이 ‘나 몰라라’하는 현실에서 파업 말고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밝혔다. 분회 조합원 30여명은 21일 반나절 동안 경고파업을 할 계획이다.

스포츠윤리센터는 고 최숙현 트라이애슬론 선수가 극단적 선택을 한 뒤 체육계 폭력 근절과 인권보호를 목적으로 2020년 8월 출범했다. 하지만 체육계 비리와 인권침해 사례를 조사하고 피해자를 상담하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 이숙진 초대 이사장은 지난해 3월 조사 전문인력 부족 문제를 지적하며 스스로 물러났다. 이에 황희 문체부 장관이 센터를 찾아 조사역량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지만 달라진 점은 없었다는 게 분회 주장이다.

분회에 따르면 조사관 19명이 조사실 한 곳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자와 가해자를 분리하기 힘든 실정이다. 퇴직 경찰 4명을 제외한 스포츠윤리센터 조사관 15명 중 6명은 채용 당시 조사 관련 경력이 없었다. 2020년 기준 스포츠윤리센터 신입직원의 연봉은 2천904만원으로 유관기관의 75% 수준이다.

분회 관계자는 “처우를 현실화하지 않으면 조사와 상담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채용하기는 사실상 힘들다”며 “정부와 여당이 센터가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예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분회는 기자회견 직후 더불어민주당 관계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공공운수노조
▲ 공공운수노조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