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후보 SNS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우리가 마주한 일자리 위기를 일자리 대전환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며 △대전환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 △일자리 정책 체계 정비 △기업주도 일자리 성장 촉진 △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 △청년일자리 지원 등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했다.

기재부 개편 과정서 일자리 전환 컨트롤타워 구축

이 후보는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며 “혁신형 일자리를 늘리는 데 135조원을 투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비·지방비·민간자금을 포함한 135조원을 조성해 디지털 인프라 조성과 데이터 고속도로·산업생태계 구축,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 그린에너지·에코모빌리티 산업 혁신, 돌봄·간병·보육의 사회서비스와 공공보건 분야에서 ‘반듯한’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그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공약은 유승민 전 의원의 훌륭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유 전 의원은 지난해 8월 “사회서비스 종사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교육·직업훈련을 강화하고 자격제도를 정비해 사회서비스 인력의 규모와 질을 높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대전환 과정에서 일자리 위협은 필연적으로 뒤따른다. 이 후보는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그는 “유럽연합의 ‘공정전환계획(Just Transition Scheme)’에 버금가는 한국형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정의로운 노동전환’의 정착을 위해 장기유급휴가훈련 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노동전환지원금 규모를 점차 늘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자리전환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 반드시 노동자가 참여해 함께 의논하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위한 ‘노동전환지원법’ 제정을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일자리를 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일자리 정책체계를 효과적으로 재정비하겠다”는 차기 정부 조직개편 구상도 내놓았다. 일자리전환기본법을 제정하는 한편 기획재정부 개편 과정에서 일자리 전환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일자리위원회를 일자리대전환위원회로 개편해 업종과 계층, 지역별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골고루 참여하게 한다. 이 후보는 “‘일자리전환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재정과 금융, 세제와 조달을 비롯해 필요한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해 기업전환·노동전환·지역전환을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심상정, 독일대사·녹색당 만나 기후대선 시동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지난달 26일 “일자리야말로 최고의 복지”라며 신산업 육성을 토대로 한 세대별·계층별·지역별 맞춤형 일자리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창의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오송·오창의 바이오기술부터 대덕의 정보통신기술·나노기술·에너지기술, 세종의 스마트행정, 익산의 식품기술 등 중원 신산업벨트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세대별 일자리 정책으로는 2030세대를 위한 대학 창업 기지화와 3040세대를 위한 사내벤처 활성화, 4050세대를 위한 디지털 역량 배가 교육를 제시했다.

한편 ‘숙고의 시간’을 마치고 전날 닷새 만에 복귀한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이날 미하엘 라이펜슈툴 주한 독일대사를 만나 독일의 녹색정치 전략을 듣고 녹색당을 방문해 기후대선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심 후보는 이날 선대위 개편안을 발표했다. 지난 13일 해체한 선대위 대신 후보 직속의 실무집행기구인 ‘종합상황실’과 당대표·원내대표로 구성되는 ‘전략회의’ 중심으로 캠페인을 진행한다.

종합상황실장에는 조성주 정책위 부의장을 임명했다. 후보 비서실장에는 기존의 이은주 의원 이외 장혜영 의원이 합류했다. 박원석 전 의원이 공보단장을 맡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