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 반도체·LCD사업장에서 일하다 재해를 입은 경우 지원보상제도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퇴직자의 경우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어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 반올림은 2일 “가능한 많은 피해자분이 지원보상을 받았으면 좋겠다”며 퇴직자 지원기간을 다시 안내했는데요.

- 퇴직자 중 2018년 12월31일 이전에 발병한 경우 올해 안에 신청해야 한다고 합니다. 2019년 1월1일 이후에 발병한 경우라면 2년 이내 신청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 반올림은 “여러분 주변에 삼성(사내하청 포함)에서 근무하다가 본인이나 아이가 아픈 분들이 있다면, 이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알려달라”고 밝혔습니다. 덧붙여, 지원보상은 산재신청과는 별개니 오해하는 분은 없길 바랍니다.

노동부 코로나19 특별방역현장점검

- 콜센터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위험성이 높은 대표적인 밀집·밀접·밀폐 현장인데요. 정부가 사업장내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특별점검에 나섰습니다.

-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에 있는 한 콜센터를 방문해 방역관리 현황을 직접 점검했는데요.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자 점검에 나선 겁니다.

- 콜센터 집단감염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2월에는 광주시에 있는 콜센터 116명이, 8월에는 영등포구에서 57명이 감염되기도 했습니다.

- 이날 점검한 콜센터는 지난해 대규모 집단감염이 발생한 콜센터 회사의 지사 중 한 곳인데요. 노동부는 재택근무 확대, 유연근무 실시, 공용공간 관리강화 등의 방역 조치를 지시한 바 있습니다. 이행 여부를 장관이 직접 챙긴 건데요.

- 노동부는 12월을 특별방역 현장점검 기간으로 정했습니다. 건설현장과 외국인 고용사업장·직업훈련기관 등 취약 시설에 대해 장·차관을 비롯한 실·국장들이 직접 점검에 나선다네요.

“한반도 평화 해치는 무기도입 당장 멈춰라”

-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가 “한반도 평화를 해치는 무기도입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남측위원회는 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사회는 공격형 무기도입을 중단하고 민생예산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해 왔다”며 “하지만 시민사회의 절박한 요구에도 불구하고 55조원 규모의 역대 최대 국방예산안이 준비됐다”고 밝혔는데요.

- 정부는 우리가 세계 6위의 군사강국이 됐다고 자찬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도 국방비 예산은 지속해 대폭 늘리고 있는데요. 경항모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남측위원회는 “코로나19 민생 위기에도 불구하고 국방비를 계속해서 크게 늘리는 것은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도 맞지 않으며 긴장과 대결을 부추길 뿐”이라고 지적했는데요 이어 “종전선언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진정성이 있으려면 소위 ‘힘에 의한 안보’를 표방하며 공격형 무기를 도입하는 모순된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