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미래차로의 산업전환에 대비하기 위한 인력양성에 나선다. 예산 259억원을 투입해 2천300여명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고용노동부와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는 2일 오전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에서 인력사업 설명회를 열고 자동차 업계가 호소하는 인력부족 문제에 대한 정부 대책을 발표했다.

내연기관에서 전기·수소차로의 산업전환 과정에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하는 사업은 산업부가 맡는다. 올해 105억원으로 1천100명 인력을 양성하려던 사업을 확대해, 내년에는 259억원으로 2천300명을 양성한다. 석·박사급 고급인력 160명, 중급인력 720명, 현장실무인력 1천400명 양성이 목표다. 미래자동차로의 사업 재편을 희망하는 기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전환교육을 하고, 중장년층 실직자를 대상으로 훈련을 시킨다. 대학 학부과정에 ‘미래차 융합전공’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전국 15개 대학을 선발·지원해 고급인력을 배출한다.

노동부는 내연기관 종사자의 직무전환과 신규인력 양성에 팔을 걷어붙인다. 자동차 부품기업 등에 미래차 전환에 필요한 조직·직무 재설계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재직 중 유급휴가훈련을 통해 직무를 전환할 수 있도록 인건비와 훈련비를 지원한다. 기업·대학·연구원 등에서 재직자·채용예정자에게 직무전환 훈련을 제공할 때 장비구축비 등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사업전환과 노동전환 통합을 지원하는 구조혁신 지원센터를 내년에 신설한다. 사업 전환 기업에 자금을 융자하는 등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정부는 이날 호남을 시작으로 7일 동남권(울산 한국산업인력공단), 9일 충청권(천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청연수원), 14일 대경권(대구지방고용노동청), 16일 수도권(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