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지난 2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를 포위하는 시민대회를 열고 정부의 미온적인 기후위기 대응 정책을 비판했습니다.

- 이들은 이날 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15일부터 일주일간 시민 2천600명의 서명을 받아 ‘정의로운 2030 감축목표 수립과 기후정의를 위한 시민선언문’을 발표했는데요.

-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최근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40%로 하는 NDC 상향안과 2050년 탄소중립(net zero)을 가정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발표했습니다. 선언문에서 비상행동은 “한국 정부는 11월 초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에 새 감축목표를 들고 참석할 예정”이라며 “우리는 정부의 이 불충분하고 부정의한 목표를 거부한다”고 강조했는데요.

- 이들은 “정부는 온실가스 흡수량을 빼지 않은 2018년 총배출량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2030년 목표에서는 흡수량을 뺀 순배출량을 제시했다”며 “일종의 눈속임으로, 실제 정부 목표대로라면 2030년 총배출량은 2018년 대비 30% 수준에 머문다”고 비판했습니다. 쉽게 말해 기준치 산출 방식이 달랐다는 건데요.

- 이 밖에도 기후위기에 대응할 탄소예산을 산정하지 않고 있고, 온실가스 흡수원이나 국외감축, 탄소포집·활용·저장(CCUS) 같은 실현 가능성이 검증되지 않은 기술에 기대 목표를 제시했다고 주장했습니다.

- 이들은 “정부가 발표한 NDC로는 기후위기를 막을 수 없고 우리 앞에 가로놓인 불평등과 폭력을 부추기며 미래 세대에 더 많은 부담을 전가한다”며 “기후악당이라는 오명을 지속하는 불충분한 감축목표가 아니라 기후위기를 막을 정의로은 2030 감축목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금천구 가스누출 참사’ 재해수습본부 구성한 노동부

- 지난 23일 서울 금천구의 한 신축 공사장에서 화재진압용 이산화탄소 소화약제가 누출된 사고와 관련해 고용노동부가 사고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중앙산업재해수습본부’를 구성했습니다. 안경덕 노동부 장관이 사고 당일 현장을 찾기도 했는데요.

- 이번 사고는 오전 8시50분께 가산데이터허브센터 지하에서 소화약제가 누출되면서 발생했습니다. 지금까지 2명이 사망하고 2명이 중상, 17명이 경상을 입었고요.

- 소방당국은 작업자들이 지하 3층 발전기실 전기공사를 하던 중 이산화탄소 설비 130병이 터지면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이산화탄소 소화약제는 사람의 호흡기에 들어가면 중추신경을 마비시키는 치명적인 약품입니다.

- 안경덕 장관은 중대재해 대응 매뉴얼에 따라 중앙산업재해수습본부를 구성했는데요. 중대재해 재발을 막기 위해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와 책임자 처벌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