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거 투개표사무에 지방공무원이 차출돼 14시간 이상씩 일하고도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수당을 받는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 등 중요한 선거를 앞두고 이러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 급기야 공무원 노동계가 공개적으로 투개표사무를 거부하는 행동에 나섰습니다. 공무원노조(위원장 전호일)와 공노총(위원장 석현정)은 이달 25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문 앞에서 ‘기초단체공무원 공직선거 투개표사무 거부 기자회견’을 진행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 공무원 노조들은 지방공무원 외에도 국가공무원, 학교·은행·공기업 직원, 일반 시민 등으로 위촉하도록 규정한 법률을 선관위가 무시하고 투표사무의 65%, 개표사무의 40%를 기초단체공무원으로 충원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 특히 선관위가 내년 투개표사무수당을 1만원 인상해 1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지만, 이는 실질임금의 절반도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체휴무나 특별휴가 시행 의지도 없다고 지적했는데요.

- 공무원 노동계는 다음달 19일까지 조합원에게 ‘선거사무 종사자 위촉 방식 등 부동의서’ 서명을 받아 해당 지자체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공정한 선거를 위해선 이를 수행하는 공무원들에게 충분한 대우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금융당국 “은행 콜센터 운영실태 파악하겠다”

- 금융당국 수장이 시중은행 하청 콜센터에서 벌어지는 불법행위에 대한 실태파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21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배진교 정의당 의원 질의에 “건전한 경영이라는 차원에서 실태를 파악해 보겠다”고 말했습니다.

- 배 의원은 일부 은행이 하청콜센터를 통해 은행이 해야 하는 업무를 떠넘기고 구체적인 업무지시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 배 의원은 “A은행은 25명을 ‘관심 민원인’으로 분류해 개인정보를 하청에 공유하고 이들의 전화는 하청콜센터로 연결되도록 했다”며 “금융위와 금감원이 실태조사를 하고 고용노동부에 협조요청을 해서 실질적 개선조치를 취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 고승범 금융위원장도 “금융감독원을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가능한 조치가 있는 살펴보겠다”고 답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