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가 강은미 정의당 의원과 함께 7일 오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포스코 직업성암 집단 산재신청을 알리고 노조가 참여하는 실태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직업성암 피해 당사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병원에 가기 전에 특별한 병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건강에는 자신 있었어요. 폐렴인 줄 알고 갔는데 폐암이라고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포스코에서 일한 지 31년째라는 김정하(54·가명)씨는 지난 5월 폐암을 진단받았다. 정년을 6년 남겨 둔 그는 한 달에 한 번 항암치료를 받으며 근무를 이어 가고 있다. 김씨는 “처음 입사할 때만 해도 안전이나 노동자 건강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아 안전 보호구 지급 등을 등한시했다”고 전했다.

금속노조와 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7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 직업병 실태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제철소에서 일한 노동자 중 직업성 암으로 산재를 신청한 경우는 지난 4월 기준 9건에 불과했지만, 최근 산재신청과 인정이 늘고 있는 추세다. 안전보건공단은 같은달 포스코와 협력업체를 포함해 철강제조업을 대상으로 집단 역학조사에 돌입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세 명의 포스코 전·현직 노동자가 추가로 산재를 신청하기로 했다. 이날 회견장을 찾은 임정진(68·가명)씨는 2015년 백혈병을 진단받고 항암치료와 약물치료를 병행 중이다. 임씨는 1978년에 포스코에 입사해 2009년 퇴직했다. 그는 “당시에는 마스크도 쓰지 않은 채 정비업무를 수행했다”며 “2000년대 들어서야 위험물질관리도 하고, 건강진단도 했지만 형식적이었다”고 회고했다.

노조는 “포스코에서 청춘을 바쳐 일하고, 묵묵히 직업암 치료를 받아 온 노동자 3명이 산재를 신청한 의미는 남다르다”며 “포스코가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길주 광주전남노동권익센터장은 “실제로 얼마나 많은 노동자들이 직업성암으로 죽었는지, 고통받고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는 것이 포스코의 현실”이라며 “고용노동부는 현재 포스코에서 일하는 노동자 1만7천여명에 대해 건강관리, 코호트 조사를 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주교 노조 부위원장은 “포스코뿐 아니라 제철과 관련한 사업장 노동자가 유사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며 “(제철 관련) 전체 사업장에 대해 제대로 된 역학조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