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서울교통공사 구조조정 계획 철회와 전국 도시철도 공익서비스의무 정부 책임 입법화를 위한 시민학생노동자대표 기자회견 참석자들이 팻말을 들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서울교통공사 2천명 구조조정 계획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들이 공사 재정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 예산지원을 촉구했다.

한국진보연대와 서울장애인차별철폐연대·청년학생노동운동네트워크 등은 9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는 재정 적자를 구실로 한 공사 구조조정을 철회하고, 정부는 공공서비스의무 수행에 따른 예산을 공사에 지원하라”고 촉구했다.

서울시와 공사는 재정 적자를 이유로 인력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노조(위우언장 김대훈)에 따르면 장애인과 65세 이상 노인 무료승차 등 공공서비스의무(PSO) 이행에 따른 적자가 매년 평균 3천500억원, 버스환승에 따른 적자가 2천100억원가량이다. 서울시는 준공영제에 따른 적자분을 버스회사에 지원하고 있는데 한 해 평균 4천300억원 규모다. 하지만 공사에 대한 지원은 없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오세훈 시장이 구조조정을 하려는 노동자는 지하철 운영과 안전을 책임지는 필수인력”이라며 “이들 일자리를 외주화해 나쁜 일자리를 만들려는 시대에 역행하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김건수 청년학생노동운동네트워크 운영위원은 “지난 재보궐선거에서 청년 지지로 당선됐다고 자찬하던 오 시장이 추진하는 이번 정책은 공공일자리를 민영화하고 좋은 일자리를 줄이는 것”이라며 “대중교통의 공익성을 약화해 미래세대에 불안감을 높이는 조치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구조조정 철회와 정부 지원을 촉구하며 14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김대훈 노조 위원장은 “무임승차 지원 문제 등은 공사 노사 문제가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풀어야 할 과제이기에 국무총리가 직접 노조와 논의해야 한다”며 “대화에 응하지 않고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14일 파업에 이어 10월·11월 연쇄 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