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세종충남본부

현대제철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고용보장을 요구하며 25일 오후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했다.

이날 금속노조 충남지부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지회장 이강근)에 따르면 애초 예정됐던 집회가 노조 추산 조합원 2천여명 참여로 진행됐다. 당진제철소 통제센터에서는 지난 23일부터 100여명의 조합원이 점거농성을 하고 있다.

지회 조합원이자 당진공장 현대제철 사내하청업체 노동자 1천여명은 8월 말과 9월 초 해고 위기에 놓여 있다. 현대제철이 지난달 자회사 현대ITC를 설립해 사내하청 노동자를 고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사내하청업체 15곳이 폐업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지회 조합원은 자회사를 “불법파견을 피하기 위한 회사 꼼수”라며, 현대ITC 지원을 거부했다. 지회에 따르면 폐업 예정인 업체 노동자는 2천500여명이다. 이 중 지회 조합원 1천명 정도가 포함돼 있다.

이강근 지회장은 “우리의 요구는 (자회사 출범 후) 전배 조치를 협의해 진행하고, 고용보장하라는 것”이라며 “현대제철은 사내하청업체 폐업일 이후에 자회사에 지원하지 않은 노동자들은 회사 출입도 불가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과 천안지청은 현대제철과 사내하청업체, 노조 간 중재에 나섰다. 이날 오후 5시10분께 대전지방노동청장과 노조가 면담을 진행했다. 이강근 지회장은 “노조는 대전노동청과 천안지청에 요구를 전달했고, 고용노동부는 오늘이라도 교섭을 할 수 있게 노력해 보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날 경찰은 집회 질서 유지와 방역 점검을 위해 8개 중대 1천200여명을 투입했다. 우려했던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노조도 집회 참가자 모두 마스크와 페이스실드를 이중으로 착용하도록 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만전을 기했다고 설명했다.

최범규 현대제철비정규직지회 부지회장은 “현대제철이 원래 정규직으로 채용해야 하는 노동자를 사내하청으로 채용하는 불법을 저지른 것”이라며 “현대제철이 법원 판단에 따라 직접고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