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퀵서비스 노동자들이 코로나19 위기에 따른 생계유지를 위해 재난지원금 지급을 정부에 촉구했다.

전국퀵서비스노조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취약계층이나 다름없는 퀵서비스 노동자에게 재난 선포와 다름없는 대책을 강구하고 도시임금노동자 기준의 백일에 해당하는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대책 중 하나로 특수고용직을 대상으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 지원신청을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소득감소를 확인한 경우 최대 100만원을 지원했다. 노조 관계자는 “지원금을 받은 퀵서비스 노동자는 2만명 안팎”이라며 “서울·경기지역 퀵서비스 노동자 17만여명 중 일부만 받은 셈”이라고 말했다. 퀵서비스 시장은 일거리 감소로 다수 노동자가 음식배달로 전직하는 등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다.

노조는 사회안전망 사각지대에 있는 특수고용직 퀵서비스 노동자들이 코로나19 국면에서 또 소외당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퀵서비스 노동자는 기름값·수리비·통신비·앱 이용료·건당 23% 수수료·보험료 등을 제하고 몇 푼 안 되는 돈으로 가족들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생계유지가 가능한 수준의 재난지원금을 일괄 지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