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과후강사노조

방과후강사노조(위원장 김경희)가 방과후 학교 운영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 앞 농성에 돌입했다.

노조는 12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오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1학기 전국 초등학교 등교 현황은 74.6%인데 수도권 지역의 방과후 학교 대면수업은 고작 20%만 운영됐다”며 “코로나19 4차 유행으로 2학기도 비슷한 상황이 예상되는데 이대로 있을 수만은 없다”고 밝혔다.

일선 학교가 코로나19 장기화로 방과후 학교를 운영하지 않으면서 강사들이 생계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적게는 3개월, 통상 1년 단위로 위탁계약을 맺고 일하는 특수고용직이다. 김경희 위원장의 경우 경기도 김포·파주 두 곳의 학교와 계약했지만 지난 1년6개월간 단 한 차례도 수업을 하지 못했다. 특수고용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마저 4차로 종료됐고 이후 지급계획은 없는 상황이다. 방과후 학교 강사들은 지난달부터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지만 12개월 보험료를 납부해야 구직급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고용보험 혜택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김경희 위원장은 “교육부가 7월 방과후 학교 활성화를 위해 수강료 전액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참여 학생과 미참여 학생 간 형평성 문제로 대부분 교육청에서 ‘무상 방과후 학교’ 운영도 결국 무산됐다”며 “지역에선 방과후 학교가 대체로 정상운영되고 있는 만큼 최소한 수도권 방과후 학교 강사들을 위한 지원 대책이라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2학기 방과후 학교 전면 운영 △방과후 학교가 운영되지 않을 시 손실보상금 지급 등 생계대책 마련 △방과후 학교 정상화를 위한 교육감 면담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