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영광 레미콘 노동자들이 8일 오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선거캠프 복도에서 피케팅을 하고 있다. <건설노조 광주전남건설기계지부>

노조에 가입하고 교섭을 요구했다가 도급계약이 해지된 전남 영광 레미콘 노동자들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선거캠프에서 농성하고 있다.

8일 건설노조 광주전남건설기계지부(지부장 정양욱)에 따르면 영광 레미콘 기사 4명은 지난 5일부터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이낙연 후보 선거캠프 사무실 복도에서 24시간 숙식하면서 피케팅하고 있다. 정양욱 지부장은 “나흘째 농성 중이지만 아직도 이낙연 후보를 만나지 못했다”며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부는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 후보가 레미콘 기사 노동 3권 보장을 약속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지부는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냈다”며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공동 책임자로서 특수고용 노동자에게 노동 3권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점을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특수고용 노동자들에게 노동 3권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통령 임기가 7개월 남은 지금까지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 3권을 보장하는 방안은 마련되지 않았다.

지부는 영광 출신 정치인인 이 후보가 지역 문제를 외면하면 안 된다고도 주장했다. 이 후보는 영광에서 태어나 영광 지역구에서 네 차례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지부는 “지역의 노사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는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국가의 노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냐”고 반문했다.

지부에 따르면 영광 지역 6개 레미콘 제조업체 소속 운송기사 33명은 올해 2월 노조에 가입했다. 사측에 레미콘 운송비를 회당 3만7천원에서 4만8천원으로 인상하고 8시간 근무제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사측은 레미콘 운송기사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노동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교섭을 거부했다.

레미콘 기사들은 운송을 거부하고 공장 진출입로를 점유했다. 사측은 지난 5월 도급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한 뒤 레미콘 기사들을 경찰에 고발하고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노조는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