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실

서울시가 산하 공공기관에 직접고용 방침을 내린 지 7개월이 흐른 가운데 서울신용보증재단 콜센터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 방법 등을 논의할 노·사·전문가 협의체를 신속히 구성할 것을 재단에 촉구했다.

최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원과 희망연대노조 서울신용보증재단고객센터지부(지부장 김민정)는 22일 오전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단은 민간위탁업체가 요구한 콜센터 연장계약 부속합의서의 ‘독소조항’을 거부하고 정규직 전환을 위한 협의기구를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재단과 위탁계약을 1년 연장한 ㈜한국코퍼레이션은 최근 “계약기간 내 콜센터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할 수 없다” “일방적인 계약해지가 진행될 경우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다”는 내용을 부속합의서에 담자고 재단에 요구했다. 계약기간 내 정규직 전환은 숙련인력 손실로 이어진다는 이유에서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재단 고객센터 계약연장은 정규직 전환을 논의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이뤄졌고, 정규직 전환 합의시 기간 내 계약해지가 가능하다는 내용도 담겼다”며 “위탁업체가 이제 와서 부속합의서에 본계약 단서조항과 배치되는 독소조항을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을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에 따르면 한국코퍼레이션은 2019년 120경기도콜센터 운영 당시에도 정규직 전환 합의에 따라 계약만료 전 계약을 종료한 바 있다. 당시 2016년 4월1일부터 2019년 3월31일까지였던 계약을 그해 9월30일까지로 연장하되 ‘2019년 9월30일 이전에 정규직 전환시 협약을 만료한다’는 조항에 의거해 6월30일자로 계약을 끝낸 것이다.

지부는 위탁업체의 ‘무리한 요구’를 거부하고 재단이 협의기구 구성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민정 지부장은 “고용안정을 위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이 위탁업체가 반대하면 손도 댈 수 없는 것이었냐”며 “업체 반대를 이유로 재단이 정규직 전환 협의를 지연해선 안 되고, 서울시도 위탁업체의 방해가 계속되지 않도록 분명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직접고용 방침을 내린 서울교통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SH)도 정규직 전환 논의에 진척이 없다. 서울교통공사는 6월17일 노·사·전 협의기구 1차 회의를 진행한 뒤 실무협의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답보상태다. SH공사는 신임 사장 취임 뒤로 노·사·전 협의기구 추진을 미뤘다. 19일 예정됐던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 격상 등을 이유로 27일로 연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